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이미지.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이미지. 

민주신문=김현철 기자|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의 정치편향 뉴스 문제로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이 잠정 중단한 것과 관련해 "이제는 공적 통제를 강력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총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제평위를 조속히 재구성하고, 가짜뉴스 등 미디어의 부정행위에 대한 자율 규제 기능을 되살려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포털 뉴스의 공정성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네이버와 다음이 직접 나서서 책임지고 기울어진 포털 뉴스 운동장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과거 제평위가 네이버와 다음이 면피할 명분을 제공하는 허울뿐인 기구라는 점이 만천하에 드러난 마당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알고리즘 기획자의 의도로 정치편향된 기사를 소비자가 우선 보게 된다는 개연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1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객관성과 신뢰성 갖춘 새로운 개선책 마련하겠다, 제평위 구성을 어떻게 해야 객관성과 합리성을 모두 갖출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며 "일단은 지켜볼 것이다. 좀 더 혁신적이고 근본적인 처방을 내어 놓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민간기업 네이버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처방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