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로고. ⓒ뉴시스
'유튜브' 로고. ⓒ뉴시스

민주신문=최경서 기자|유튜브가 8일 한국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가격을 월 1만450원에서 1만4900원으로 43% 인상한다. 이는 지난 2020년 9월 인상(월 8690원→1만450원) 이후 3년여 만이다.

인상된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가격은 회원 유형에 따라 다른 시점에 적용된다.

신규 회원의 경우 이날부터 바로 인상된 가격이 적용된다. 기존 회원은 결제 주기가 시작되기 전 최소 30일 동안은 기존 가격이 유지된다.

멤버십을 유지하기 위해선 새 결제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새로운 가격 정책에 동의해야 한다. 유튜브는 이날 이메일로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안내를 시작했다.

2020년 9월 이전 구독을 시작한 장기 회원에게는 새 가격이 적용되기 전 최소 3개월 동안 기존 가격으로 멤버십을 유지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료 멤버십 서비스다.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으며 영상 저장과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기능 사용 등 혜택도 제공된다.

유튜브 관계자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의 가치를 반영할 뿐 아니라 서비스와 고객 지원을 개선하고 고객들이 사랑해주시는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가격 변경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