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취임한 저와, 전 지사 시절 법인 카드가 무슨 상관인가”
"철지난 재탕 삼탕 압수수색 ...지금 검찰은 지금 대통령은 공정한가" 비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감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7월 취임한 저와, 전 지사 시절 법인 카드가 무슨 상관”이냐며 “검찰은 이렇게 무도해도 되나”고 격양된 반응을 쏟아냈다.

김 지사는 4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전 검찰이 이재명 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문제로 도청 압수수색에 나선 것에 대해 “이 나라가 검찰국가 인가, 검주국가 인가, 이나라의 주인은 누구인가, 도지사로서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이번 압수수색이 도저히 상식으로 이해 할 수 없는 과잉 수사라는 점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는 “작년 7월 1일 제가 취임한 이후 오늘 까지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이 집행 기준으로 무려 14번이다. 날짜로 따져보니 54일간 약 7만여건의 자료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번은 장기간 상주하기까지 했다. 이번 법인 카드와 관련해서도 제가 취임한 이후에 작년 10월에 두 번, 그리고 오늘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재차 “검찰이 도지사 비서실, 총무과 그리고 도의회 세 군데는 부서를 특정했고, 공무원 23명을 특정해서 지금 압수수색을 진행 중에 있다. 기간도 오늘부터 이번 주 금요일까지로, 도대체 작년 7월에 취임한 저와 또 저희 비서실의 보좌진들이 전임지사 부인의 법인카드와 무슨 관계가 있나? 이번 압수수색은 철 지난 재탕, 삼탕 압수수색이다”고 비판헀다.

이어 “지금 저희 비서실은 업무가 마비됐다. 컴퓨터를 지금 포렌식하고 있고 책상에 우리 직원들이 앉아 있지도 못한다. 경기도청에서 가장 활발하게 한시도 쉼 없이 일해야 하는 곳이 지사의 방이고, 그 도지사를 보좌하는 곳이 비서실인데 어떤 일이든 처리하고 있지 못하다. 경기도청이 받는 이 업무 방해는 누가 책임을 져야 되는 것인가. 우리 1,400만 도민들은 도대체 이런 대접을 받아야 되는 건가”라고 강변했다.

김 지사는 “검찰의 경기도청에 대한 이 수사는 명백한 정치 수사”라며 “이번 수사만 해도 총선을 불과 몇 개월 앞두고 야당대표를 겨냥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밖에는 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못이 있으면 수사해야 되겠지만 다른 수사는 어땠는가. 그렇게 수많은 건으로 경기도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차례 장기간에 걸쳐서 집요하게 저인망식으로 압수수색하고 있는데,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나. 검찰은 선택적 수사를 해도 되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김 지사는 “윤석열 대통령과 그리고 검찰에게 묻는다. 이게 과연 윤석열 정부가 말하는 공정과 법치인가”라며 “지금 검찰은 지금 대통령은 공정한다. 국민들이 두 눈 뜨고 보고 계신다. 국민 무서운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도를 넘은 검찰수사와 경기도정에 대한 업무 방해 즉각 중단하라”며 “저와 우리 비서실의 직원들이 이 금싸라기 같은 시간에 자리에 앉지도 못하고 자기 컴퓨터도 쓰지 못하고 있다. 그것도 작년 7월 이후에 다 저와 함께 오거나 또는 발령받은 직원들이다"며 "이분들이 도대체 그 한참 전에 이루어졌던 이런 일들과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는가 직원들에 대한 괴롭히기 수사, 불공정한 정치 수사, 이제 멈추기 바랍니다. 경기지사로서 강력히 유감의 표시를 표하고 경고하는 바 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