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너지 기공식 참석 “경기동부 불균형 해소, K-배터리 허브 역할 기대”
규제중첩 여주에 K-배터리 생산라인 첫 삽. 투자유치 후 7개월 만에 투자 실현 성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여주시 점동면에서 열린 그리너지 기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여주시 점동면에서 열린 그리너지 기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균형 발전의 해법으로 제시했던 투자 유치 성과가 구체화 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여주시 점동면에서 열린 그리너지 기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그리너지사의 투자는 여주시 발전과 지역불균형 문제 해소, K-배터리 허브 기반 마련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동부와 북부에 낙후된 쪽과 그러지 않은 지역 간 불균형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그리너지 공장이 불균형 문제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는 것이 김 지사의 진단이다.

경기도의 대표적 규제 중첩지역인 경기동부권역 여주에 있는 이차전지 신소재 기업인 ㈜그리너지는 방위산업용 K-배터리(차세대 이차전지) 신소재 생산라인을 구축을 위한 공사를 시작했다.

㈜그리너지는 1천억 원을 투자해 내년 12월까지 생산라인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경기도와 지난 2월 투자협약을 체결한 지 7개월 만에 협약 이행이어서 이례적으로 신속하다는 평가다.

김동연 지사는 “이 일대에 그리너지를 필두로 관련 협력업체가 함께 오게 되면 여주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K-배터리산업에 큰 기반과 허브가 될 수 있다”고 의미를 전했다.

방성용 ㈜그리너지 대표는 기념사를 통해 “그리너지의 이차전지는 수명과 출력을 개선해 기존에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중장비, 버스, 농기계, 산업용 장비의 빠른 전동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그리너지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시장에서 경기도 및 여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그리너지와 함께 여러 기업 유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그리너지가 계획대로 내년 말에 준공돼 2차전지 배터리를 잘 생산해서 대한민국 최고는 물론 세계적인 큰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여주 시민들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리너지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테슬라,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의 전기차와 2차전지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2017년 2월 설립한 외국인투자 새싹기업(스타트업)이다. 미국 실리콘밸리 등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총 300억 원을 유치했고, 추가로 400억 원의 투자도 협의 중이다.

㈜그리너지는 여주시 점동면 장안리 2만 6천870㎡ 규모 부지에 2024년 12월까지 1천억 원을 투자해 약 8천400㎡ 규모의 방위산업용 이차전지 신소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192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여주시를 비롯한 경기 동부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상수원보호구역, 팔당특별대책지역 등 대표적인 규제 중첩지역으로 기업의 투자유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이번 기공식이 더욱 의미가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그리너지의 여주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2022년 2월부터 전 세계 28개국 85개 전기차산업 기관과 협력 중인 세계전기차협의회(GEAN, Global EV Assocition Network)와 함께 했으며, 충청도․전라도와 치열한 유치전을 거쳐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지난 2월 7일 도정 연설에서 민선 8기 임기 내 100조 이상 투자유치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민선8기 경기도 출범 이후 도는 △AMAT, ASML 등 글로벌 4대 반도체 장비기업 기술연구소와 전력용 비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인 온세미 유치 등으로 약 8조 8천억 원 투자유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으로 15조 9천억 원 △부천대장지구 SK이노베이션 1조 원 투자유치 협약을 통해 약 2천608억 원 등 현재까지 총 34조 7천억 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그리너지 신소재 K-배터리 생산시설 기공식 ⓒ경기도
㈜그리너지 신소재 K-배터리 생산시설 기공식 ⓒ경기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