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4대강 로봇물고기, 연구비 부당지급 등 '엉터리 보고서' 적발

4대강 로봇물고기 감사 결과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불량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 예산 60억 원이 투입된 '4대강 로봇물고기'는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강물 수질 조사를 위해 개발된 '생체모방형 수중로봇'이다.

지난 7월 30일, 감사원은 '로봇물고기 등 산업기술분야 R&D 실태'라는 제목으로 일명 '4대강 로봇물고기'에 관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이 지난 1월부터 석 달 동안 로봇물고기 연구개발 사업과 관련 R&D 관리 실태를 감사한 결과 '4대강 로봇물고기'가 제대로 헤엄을 치지 못하는 불량품이라며 위법 및 부당사항 48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당시 산업기술연구회 측은 4대강 로봇물고기 개발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릉 원주대,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연구기관에 의뢰했고, 개발이 완료된 후 생산기술연구원의 최종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산업기술연구회는 총점 86.2점으로 사업이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이번 감사 결과 일부 측정 결과가 누락돼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며 감사원이 직접 테스트한 결과 4대강 로봇물고기가 사업계획서상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불량품이라고 판단했다.

특히 1초에 2.5m를 헤엄친다던 4대강 로봇물고기가 감사원 테스트 결과 1초에 23cm 속도로 유영했고 위치인식과 군집제어는 아예 재현이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또한 최종결과보고서를 통해 발표된 특허 내용 역시 상당수가 4대강 로봇물고기와 관련이 없거나 이미 다른 기관에 제출했던 특허로 확인되는 등, 감사원은 산업기술연구회에 4대강 로봇물고기 연구과제 재평가를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외 감사원 측은 연구비 부당지급 사례 등을 적발해 관련 징계 조치를 요청했으며, 수십억 원이 투입된 4대강 로봇물고기 사업의 감사 결과는 4대강 사업에 대한 불신과 논란을 더욱 증폭시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