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23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23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고정돼 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민주신문=조성호 기자│24일 오후 6시24분 예정됐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 준비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로 연기됐다.

이번 문제는 기체 내부에서 발생한 결함이 아닌 준비 작업 중 지상 컴퓨터 장비 등에서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후 3시께 누리호 발사 준비 과정 중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를 제어하는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생해 예정된 3차 발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오는 25일 오전 중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다시 열고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발사 일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누리호는 발사 하루 전인 지난 23일 오전 발사대로 이송한 뒤 기립 후 발사체 전원 공급을 위한 엄빌리카를 체결했으며, 발사 당일인 오늘 오후 12시24분 발사운용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번 문제는 누리호에 추진체 공급을 위한 냉각 작업 시작 전 발견됐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점검 결과 발사 10분 전 자동운용모드에 들어갈 경우 밸브에서 다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부득이하게 발사를 취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누리호 기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 만큼 누리호는 여전히 발사대에서 기립 상태를 유지 중이다.

현재 향우연 연구진들은 통신 이상 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과 해결 방안을 검토 중이다. 향후 원인 분석 및 이상 현상에 대한 조치가 완료되면 발사가 재개될 예정이다.

문제가 빠르게 해결될 경우 누리호 3차 발사는 오는 25일 오후6시24분 다시 시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안전하고 성공적인 누리호 3차 발사를 위해 25일 오전 중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상황을 종합 검토한 후 발사 일정을 다시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