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진상조사 결과 불신 초래한 천안함 사태 전철 되풀이 말아야"

▲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인 정몽준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새누리당 정몽준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북한 무인기 침투 사건과 관련 "국제조사단을 구성하되 이번에는 중국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4일 무인기 추락 사건이 자신들과는 무관하다며 공동조사를 남한에 제의했고 국방부와 청와대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며 거부 의사를 밝힌 상태다.

정 후보는 16일 개인성명을 통해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의 예를 들며, "당시 우리의 대응을 돌이켜보면 이번 무인기 사건도 초기 대응을 잘못하면 천안함 때 친북세력의 주장이 선량한 국민들에게 파고들었던 것처럼 국론이 분열될 가능성이 우려된다"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는 천안함 피격 사건 초기에는 이것이 북한 소행이라고 믿는 국민이 70%에 달했는데 친북인사들과 북한의 선전전이 계속 되면서 지금은 초중고생의 70%가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 발표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오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정 후보는 자신이 한나라당 대표로 있을 당시 천안함 사건에 대해 중국 조사단 참여를 이명박 대통령과 유명환 외교부장관에서 제안했으나 결국 배제되어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던 일화를 소개한 뒤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 이번에는 중국을 포함시키는 방안과 더불어 우리가 피해 당사자이지만 객관적 조사를 위해 조사의 주도권을 국제조사단에 넘기겠다고 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는 재차 "천안함 사건의 경우에서 보듯이 진실이 밝혀진다고 해도 그 과정에서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소용이 없는 것이다"며 "공자 는 나라를 지키는 3가지 요소는 식(食), 병(兵), 신(信)인데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번 무인기 사건 처리 과정에서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