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의 신경전 불구하고 선거철 연대 가능성 높아
서울시장 출마 관련해..."정치라는 게 생물아닌가“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 사진)이 24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편, 지난 23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 사진)는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강연을 했다.

김종인과 안철수, 안철수와 김종인의 입씨름이 요즘 부쩍 늘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향해 “그 사람은 자유시장경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식을 못 하는 것 같다. 우리가 꼭 국민의당과 정책 연대를 이어나갈 당위성을 갖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안 대표는 김 위원장을 향해 “그 분이 취임한 뒤 당 지지도가 통계학적으로 같은 수준이다. 많은 노력을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야당을 대안으로 보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야권연대를 위한 두 사람의 회동 가능성은 쭉 점쳐졌지만, 마주 앉기는커녕 서로를 향한 신경전의 강도는 날로 높아지는 모양새다.

지난 23일 안 대표는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주최한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연사로 나서 “지금 이 상태라면 정권교체는 물론이고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승리도 힘들다. 두 당이 통합·연대를 고민할 수준은 아직 안 된 것 같다”고 쓴소리를 했다.  

김 위원장 역시 24일 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통합해서 별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안 대표에 대한 질문에는 "처음에 '정치를 하고 싶으면 국회부터 들어가서 정치를 제대로 배우고 해야 한다'고 했더니 '국회의원은 아무것도 하는 일이 없는 사람들인데 왜 하라고 하느냐'고 하더라"면서 "이 양반이 정치를 제대로 아느냐는 생각을 했다"고 말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치인 이름이 오르내린다는 건 특정한 시기가 왔다는 신호로 해석해도 크게 무방하지 않다. 여의도 정치권은 짧게는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 선거와 그 다음해 있을 대선을 염두해 두고 흘러간다. 

안 대표는 서울시장에 재도전할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은 선거메이커로서 영향력을 펼치고 싶어한다. 

두 사람의 냉랭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두 당의 관계는 서서히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거대 여당에 맞서 선거에 이기려면 야권연대가 무엇보다 절실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은 "지금은 선거 준비나 통합과 연대를 고민할 수준은 안된것 같다"면서도 "소수정당보다는 좀 더 현실적 방법을 찾아야될 때가 아니냐"라고 말해 야권연대는 당연한 수순이라는 점을 내비쳤다.

다만 지난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는 서울시장 후보로 자신이 거론되는 데 대해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선거를 앞두고 야권연대에도 모호한 입장을 반복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24일 안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설과 관련해 "정치라는 게 생물아닌가. 출마에 대해 원천적으로 배제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