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아들 군 특혜 의혹 문제와 관련해 첫 유감 표명에 나선 가운데, 여야 대표들까지 나서 “정쟁 자제”, “불공정 바이러스” 등의 입장을 밝히면서 대치 전선이 더욱 명확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추 장관 문제와 관련해 공식석상에서 첫 입장표명을 내놨다. 이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추 장관이 아들 문제에 관한 심경과 입장을 밝혔다”며 “우리가 충분히 알지 못했던 가족 이야기와 검찰 개혁을 향한 충정을 말해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의 노력으로 사실관계는 많이 분명해졌다”며 “그러나 더 확실한 진실은 검찰 수사로 가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한 뒤 “정치권은 정쟁을 자제하면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 그러나 야당이 정치공세를 계속하면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대대표도 이날부터 나흘동안 진행되는 대정부 질문에 대해 국민 삶을 챙기는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될 것을 촉구하며 “무차별적인 의혹 제기와 허위 폭로로 얼룩져서 정쟁의 장으로 변질된다면 국민 갈등과 분열을 부추길 뿐”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 또한 이 대표와 마찬가지로 “우리 민주당은 근거 없는 의혹 제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고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추미애 장관과 관련해 제기된 여러 사안들도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많은 실체적 진실들이 규명됐고 야당이나 일부 언론에서 제기되었던 의혹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고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엄호에 나섰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반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국민은 교육과 군복무 불공정 논란에 대해 대단히 민감하다”며 “문재인 정부에선 법무부 장관이 불공정 바이러스 슈퍼 전파자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은 단독범, 공범 운운하며 황제 군 휴가를 제보한 청년의 실명까지 공개를 하고 있다”며 “사태 해결은커녕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이 의도된 침묵을 이어가면서 사태를 더 악화시켜서는 안될 것”이라며 “장관이 뒤늦게 진정성 없는 사과를 하고 이번 사태를 그냥 덮고 가려는 것은 ‘국민은 무시해도 된다’ 또는 ‘국민을 이기겠다’는 발상이라고 본다.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민심의 눈높이에 맞춰 법무부 장관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황희 의원이 공익제보를 한 현병장을 ‘단독범이네 공범이네’라고 하며 범죄자 취급을 하면서 심각하게 명예를 훼손하고 젊은이의 정의로운 공익신고를 겁박해서 힘으로 누르려 하고 있다”며 “아니나 다를까 그렇게 실명을 공개하고 좌표를 찍으니까 문빠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인격을 비난하고 겁박하고 있는 이런 상황을 21세기 우리 대한민국에서 국민들이 목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익신고가 되지 않는다고 권익위가 해석을 했다고 하지만 저희들이 보니까 권익위 법이 아닌 공익신고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충분히 공익신고가 될 확률이 있다고 보여진다”며 “현 병장을 공익신고자로 보호하기 위한 여러가지 조치들을 검토하겠다. 아울러 현 병장의 명예를 훼손하고 이렇게 겁박을 한 황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