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수십억 달러 지원을 골자로 한 ‘남북 이면합의서’의 진위 여부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의 쟁점으로 부상했다.

이와 관련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오늘 새로운 문건이 하나 나왔다. 이것이 남북합의서라고, 6.15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 합의서인데 새로나온 문건은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고 나와있다”고 제시했다.

이어 그는 “여기에 보면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 부분에 제공한다”며 “이것이 1항이고 2항은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5억달러 분을 제공한다고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5억달러 제공도 부인해왔지만 만약에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5억달러 이외에 김대중 대통령 임기 3년동안 25억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제공한다고 돼있다. 식량이나 이런 것들이 넘어간 경우는 있지만 식량이나 이런 것을 사회간접부분이라 할 수 없는 것이고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지금까지 박지원 후보가 해왔던 이야기들은 전부 거짓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또 25억달러가 실제로 북한에 얼마나 제공됐는지 밝혀야 할 중대한 사안이다”며 “그런데 박지원 후보자는 이 문건에 싸인한 기억이 없다고 한다. 아주 중대한 사안이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과연 이런 문건의 존재를 알고 계시는지, 박지원 후보자가 이런 일에 관계된 것을 알고 진행을 하셨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공개된 4·8 합의서와)두 개의 싸인이 똑같다. 이 싸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신기남 대표, 박지원 대표가 2015년 1월 8일에 공명선거 실천협약을 한 싸인과도 필체가 육안으로 똑같은 걸로 보여진다. 이와 관해서 박지원 후보자와 문재인 대통령이 분명히 이야기하셔야 한다. 저는 이 문건을 토대로 적과 내통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했다는 점을 밝혀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