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 건전성 제고 위해 장기투자 인센티브 제공하는 등 정책적 방안 검토”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금융세제개편안은 주식시장을 위축시키거나 개인 투자자들의 의욕을 꺾는 방식이 아니어야 한다”고 강조한데 이어 20일에도 “유동자금이 비생산적인 곳이 아닌 우리의 주식시장을 튼튼히 하는 데 모이는 것은 좋은 일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로 경제의 여건이 매우 악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우리 주식시장은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개인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가 큰 힘이 되었다”며 “우량기업들의 주식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용이해졌고 과도하게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좌우되던 우리 주식시장의 불안정성을 크게 낮추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에 발표되는 금융세제 개편안의 핵심은 우리 주식시장의 활성화에 있다”며 “세수 감소를 다소 감수하더라도 소액 개인 투자자들의 건전한 투자를 응원하는 등 투자 의욕을 살리는 방안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한편으로는 개인 투자자 보호와 자본시장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장기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장기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인하는 종합적인 정책적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