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이들의 기재위·국토위 배정 불허해야”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남은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국장이 16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에서 열린 21대 초선 국회의원 부동산재산 분석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21대 국회 초선의원 중 2주택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는 42명(27.8%)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16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서울 종로구 동숭동 경실련 강당에서 21대 초선 국회의원 151명의 부동산재산에 대한 분석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다주택자 42명 중 2주택 이상 보유자는 35명, 3주택 이상 보유자는 7명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난 3월 총선 당시 출마자들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자산을 신고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또한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보유 주택 기준으로 정했으며 총선 이후 매각한 부동산은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남4구에 2채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는 22명이나 됐다. 이들의 지역구가 서울인 경우는 4명에 불과했다. 강남4구에 주택을 보유한 양정숙 의원은 3채를 신고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의원은 강남4구에 배우자 명의로 2채를 보유하고 있다.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강남4구에 주택을 보유한 초선의원들 중 지역구가 서울이 아닌 의원은 다음과 같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의원,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춘식 미래통합당 의원,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상범 미래통합당 의원,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일준 미래통합당 의원, 윤창현 미래한국당 의원, 정경희 미래한국당 의원, 전주혜 미래한국당 의원, 정필모 더불어시민당 의원, 김홍걸 더불어시민당 의원,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의원 등 22명이다.

또 경실련은 미래통합당 초선 국회의원의 부동산 재산은 1인당 평균 18억5,000만원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7억8,000만원의 2배라고 밝혔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정부와 여당이 부동산 정책을 잘못 내놓고 있으면 제1야당이 견제를 해야 하는데 오히려 통합당은 부동산 부자들만 공천해놨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21대 초선 의원들은 과거 국회의원들과는 달리 국민을 위한 정책을 내놨으면 해서 초선의원 부동산 재산을 분석했다”며 “부동산 재산이 많거나 다주택을 가지고 있는 국회의원을 기재위나 국토위 같은 부동산 관련 상임위에 배정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