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취약 노동자 보호...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하라”
김태년 ”민노총도 대타협을 위해 뭘 내놓을지 고민해달라“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예방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17일 고용 위기와 관련해 "정부가 해고금지 긴급재정경제명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취약지대 노동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한다. 전국민 고용보험을 도입하고 사회안전망을 확대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
이어 “고용안전망 사각지대 노동자들을 위해 해고 없는 위기 극복 모델을 정책수단과 연계해 제시해야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올바른 뉴딜정책과 일자리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의료안전망, 국가방역체계 등 공공의료를 확충과 공공일자리를 늘려야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전국민 고용보험은 장기 추진 과제"라며 "제도는 재정이 뒷받침돼야 하고, 현실적 여건에 따라 어려움이 있다면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무엇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말고 무엇을 내놓을까도 분명히 이야기해야한다”며 “민주노총도 사회적 대타협을 위해 필요한 이야기를 하지만, 무엇을 내놓을까도 고민해서 같이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