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참석..“'일상의 민주주의' 위해 더욱 노력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열린 제33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故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 여사에게 국민훈장모란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올해로 33주년을 맞은 6·10 민주항쟁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옛 치안부 남영동 대공분실(현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을 찾아 민주 열사 12명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고 그들의 공로를 기렸다.

이날 기념식에선 전태열 열사의 어머니인 고(故) 이소선 여사,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인 고(故) 박정기 씨,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 여사를 포함해 고(故)조영래·지학순·조철현 등 민주화 유공자에 대한 국민훈장 모란장이 친수됐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민주주의가 위태로울 때 우리는 촛불을 들었고, 모두와 함께 천천히, 그러나 결코 방향을 잃지 않고 오늘에 이르렀다”며 “오늘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나무는 어느 나라보다 더 빠르게 자라고 있다”고 의미를 전했다.

이어 “33년 전 6·10민주항쟁에 함께 했던 시민들과 그 이후에도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바친다”며 “서로를 위한 마음으로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를 이만큼 성장시킨 우리 국민 모두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이곳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저질러진 김근태 민청련 의장의 전기고문, 서울대 언어학과 스물두 살 박종철 열사가 물고문 등을 언급하며 “이 불행한 공간을 민주주의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것은 마치 마술 같은 위대한 기적이 아닐 수 없다”며 “엄혹한 시절을 이겨내고, 끝내 어둠의 공간을 희망과 미래의 공간으로 바꿔낸 우리 국민들과 민주 인사들이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으로도 예우를 다해 독립, 호국, 민주유공자들을 모실 것이다”며 “애국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뜻이 후손들에게 교훈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6·10민주항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기적이 아닙니다. 3·1독립운동으로 시작된 민주공화국의 역사, 국민주권을 되찾고자 한 국민들의 오랜 열망이 만든 승리의 역사”라며 “16년 만에 대통령을 국민의 손으로 뽑게 되었고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기본체제를 헌법에 복원하게 되었지만, 우리 국민들이 이룬 가장 위대한 성과는 국민의 힘으로 역사를 전진시킨 경험과 집단 기억을 갖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향한 길은 중단할 수 없다. 민주주의가 끊임없이 발전해가기 때문입니다. 지난날과 같이, 우리는 잘 해낼 수 있다”며 “6·10민주항쟁 서른세 돌을 맞아, 정부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나무가 광장에서 더 푸르러지도록 국민들께서도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