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증거 자료 보강해 영장 재 청구해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결과에 대해 "여전히 유전무죄의 낡은 병폐가 공고한 사법부의 현실을 확인해준 결정"이라며 날 선 비판을 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장기간의 수사로 증거가 대부분 수집돼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말했는데 공장 바닥을 뜯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다가 직원들이 구속된 사실을 잊었는지 되묻고 싶다"며 “상속세도 안 내고 국민연금에 수천억의 손해를 끼치고 개미 투자자들이 1조 가까이 재산을 날린 사건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모른다면 미국의 엔론 사태를 보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여당 일각에선 선진적인 코로나 방역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넘어섰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있는데 천만의 말씀"이라며 "이런 재벌 경영 승계를 위한 회계부정, 주가조작 같은 범죄가 제대로 단죄되고 재벌 지배구조로 인한 불투명성이 온전히 제거될 때 비로소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극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은주 의원도 "사법부의 이재용 일가에 대한 비호로 인해 나라를 뒤흔드는 범죄의 길이 열린 것“이라며 ”그런데도 법원이 다시 한 번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특별한 관용을 베푼 것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번 결정으로 수십 년 넘게 계속된 불법 경영권 승계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상실해서는 안 된다"며 "검찰은 보다 엄정한 수사로 증거 자료를 보강해 영장을 재청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삼성 또한 오판해서는 안 된다"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 국민 앞에 한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