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 업무 협약 및 비전선포식 개최... 민관 협력 통한 글로벌·테크·바이오 특화 스타트업 발굴·육성 추진

신한금융그룹은 27일 인천 송도에 위치한 투모로우 시티에서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스타트업 파크의 출발을 기념하는 비전선포식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신한금융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중소기업벤처부, 인천시와 손잡고 620억 원을 투자해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을 구축한다.

27일 신한금융은 인천 송도에 위치한 투모로우시티에서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사업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공간 구축과 예비유니콘 기업 양성을 위한 원스톱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민관 협력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신한금융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부, 인천광역시 등 정부·지역자치단체와 셀트리온 등 민간 사업자가 함께 참여한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2월 이른바 제2의 혁신금융 빅뱅을 위한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랜인 '트리플-K 프로젝트(Triple-K Project)'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는 이 프로젝트 일환으로 조성되는 혁신성장 플랫폼이다. 인천의 지정학적 특성을 살린 글로벌·테크·바이오 특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신한금융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한 글로벌 전진기지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 데이터·AI·5G·IoT등 4차 산업 혁신기술을 갖춘 스타트업과 바이오·헬스 기반의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입주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최대 1년간 사무공간 무상 제공, 4년간 운영비 120억원, 전용펀드 5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타트업 멤버쉽 제도를 도입해 스타트업 파크에 입주하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신한금융의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IT기업, 플랫폼 사업자들 이야말로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의 주인공”이라며 “인천 스타트업 파크가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오고 싶어하고 유니콘 기업이라면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혁신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