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위기 사태로 더욱 각박해진 청년들의 삶을 언급하며 “기재부, 행안부, 고용부 등에서는 공공부문 채용규모를 계획대로 유지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학성적의 제출기한을 연장하는 방안과 기존 검정결과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방안 등 취업준비중인 청년들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모두가 힘들지만, 청년들의 삶은 더 어려워지기 쉬운 시기”라며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가 주어지면서, 청년은 상대적으로 뒤로 밀리는 것이 현실이다”고도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기 일자리 몇 개에 수천 명의 청년들이 몰리는 사례를 쉽게 볼 수 있다”며 “많은 기업들이 신규채용을 미루면서 그렇지 않아도 좁은 취업 기회는 더 줄어들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오늘부터 온라인 개학이 순차적으로 시작되는 것과 관련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용기를 내서 선택한 길”이라며 “문제가 생기면 바로 시정할 수 있도록 콜센터와 현장지원팀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소득층과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장애학생 등 특수한 환경의 학생들이 원격수업에서 소외되거나 뒤처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교육 당국에서는 방과후 교사를 맞춤형 지원인력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별히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