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그룹이 투자한 ‘기생충’ 언급..“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해 이재현 CJ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일선 경제 현장에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계 총수들을 초청해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오늘 간담회가 경제 활력을 되살리고 기업과 국민들께 용기를 드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최근 우리 기업들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류 문화의 우수성을 또 한 번 세계에 보여준 쾌거이다”고 평가했다.

또한 LG전자의 '롤러블 TV'가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디스플레이 부문 최고 혁신상을 받은 것과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로봇 '볼리',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불화수소 가스와 블랭크 마스크, 불화폴리이미드 생산공장을 완공해 소재 자립화의 확실한 변화를 이끈 SK의 사례를 일일이 언급하며 경제계의 노력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경제여건과 관련 “작년 4분기부터 설비 투자가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경기선행지수도 10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으며 지난 1월에는 드디어 일 평균 수출액도 증가로 반등했고, 외국인 관광객도 크게 늘어나 외국인 관광객 2,000만명 시대의 기대를 높여주었다”고 설명하며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안타까운 심경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 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하여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이다. 정부와 기업이 함께 중국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중국 내 자동차 부품 공장의 재가동을 앞당긴 것이 좋은 사례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의 금융 지원과 신속한 P82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을 통한 지원도 약속했다.

이어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며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입니다.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사태로 저희 경제계가 걱정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중국은 우리와 가장 인접한 국가고 경제 공동체로, 중국에서 확산 중인 피해가 우리 경제에 상당 부분 전이되고 국내적으로도 심리적 공포가 커지면서 수출과 내수가 영향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박 회장은 "이번 사태를 맞아서 전문가 판단에 근거해서 신속하고 또 합리적 대응에 나선 일련의 과정은 국가적으로도 소중하고 진일보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경제계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재계에서는 박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