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없는 350여명 우선 탑승... 전세기 추가 운항 협의중
중국 정부 요청으로 500만달러 규모 인도적 지원도 검토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정세균 국무총리, 문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30일 정부는 우한 교민의 송환을 위한 전세기 투입에 대해 중국 정부에서 우선 1대만 승인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우한행 비행기에는 의료진과 전문 검역관, 대한항공 승무원 30여명이 탑승한다. 또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신속대응팀도 8명도 함께 우한으로 건너가 교민들의 귀국을 도울 계획이다.
 
전세기에 탑승할 교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을 보이지 않는 無증상자로 350여명으로 귀국 희망자 700여명의 절반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제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총리, 경제·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정부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어제 저녁 중국이 우선 1대 운영만 승인할 예정이라고 통보했다"며 "중국 측은 미국의, 또 일본의 다수 임시항공편 요청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1대 허가를 내주고 순차적으로 요청을 받는 식의 방침으로 운영을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중국 우한 거주 한국 교민 수송을 위한 전세기 운항 일정이 지연된 가운데 3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계류장에서 관계자들이 우한행 전세기 KE9883-HL7461편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 40분까지 교민들에게 우한공항 톨게이트로 집결해 달라고 공지한 바 있다. 
 
탑승자는 기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용인 N95 마스크를 착용하게 된다. 정부는 교민 중에 확진자나 有증상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현지에 남은 교민에 대해서는 중국과 협의해 추후 관리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예산에 반영된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 등 총 208억원의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인력 106명을 인천공항 검역소 등에 추가 배치해 신종 코로나의 국내 유입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1339 콜센터의 상담인력을 19명에서 328명으로 대폭 증원해 의심환자에 대한 원활한 상담과 문의가 이루어질 수 있게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지원 요청을 받아들여 5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원 규모는 총 50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