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거래, 업종 전환 업체…전체 매출 98% 일감 밀어줘 의구심 남아

서울 서초구 우면동 호반건설신사옥 전경. 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호반건설이 검찰의 광주 민간공원 특혜 의혹 수사 결과를 반박하고 나섰다.

검찰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동생에게 철근 납품권의 특혜성 거래를 한 것으로 결론짓는 것에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놓으며 적극 해명하고 나서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 시장 동생 철강업체 전체 매출의 98%를 호반건설과 그 계열사서 일감을 받은 대목은 의구심이 남는다.

10일 법조계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난해 4월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장을 제출한 사건이 전일 마무리됐다.

광주지검 반부패수사부는 지난 8일 브리핑을 통해 이용섭 광주시장 친동생과 공무원 4명을 재판에 넘겼다. 이는 비리 의혹 고발장을 제출받은 지 9개월 만이다.

기소된 공무원들은 지난 2018년 11월께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1ㆍ2지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최종 순위 선정에 부당하게 관여하거나 제안심사위원들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재판에 넘겨진 공무원 중 한명은 제안서 평가 결과 보고서를 복사해 광주시의회 의장 보좌관에게 전달한 혐의다.

검찰 수사 결과, 이 당시 공무원들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1ㆍ2지구 우선협상대상자 심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사사업 실적 등을 시에서 자체 평가하는 사안으로 분류한 뒤 점수를 변경하고, 제안심사위원에게 서명을 받았다.

하지만 관련 항목들은 제안심사위 안건 상정 사안이다.

같은 시기 광주시는 최초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후 공정성 의혹이 일자 같은 해 12월 특정 감사에 착수, 일부 계량 점수가 잘못 산정됐다고 발표한 뒤 재공모 절차 없이 재평가를 통해 시공사를 다시 선정했다.

재선정 결과, 광주 민간공원(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에서 (주)한양으로, 2지구는 금호산업에서 호반건설로 바뀌었다.

검찰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금호산업에 불리하고, 호반건설에 유리한 감사 결과를 이끌어낸 것으로 봤다.

사진=광주광역시

이 시장 동생의 경우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참여하려는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에게 편의를 받을 수 있도록 형인 시장에게 알선해주겠다고 제안, 133억원 상당의 철근 납품 기회를 부여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 조사결과 이 시장 동생 철강업체는 지난 2017년 3월 설립된 신생 회사로, 실적이 없는데도 같은 해 4월 호반건설 협력업체로 등록됐다.

이 철강업체는 호반그룹 계열사 아파트 철근 납품권을 수의계약 형태로 수주, 통상 거래의 4배에 달하는 수익을 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체 매출의 98%가 호반그룹 계열사나 관계사에서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호반건설 측은 지난 9일 광주시와 관계서 편의를 제공받기 위해 신생업체인 이 시장 동생업체와 철근납품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발표됐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은 이 시장 동생 회사는 지난 2011년부터 계약을 체결, 약 23회에 걸쳐 지속적 거래 관계에 있었고, 2017년 해당 업체의 업종 전환에 따라 다년간 거래에 따른 기존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철근 공급계약을 맺었다는 해명이다.

아울러 이 시장 동생과의 철근 거래는 2건에 불과하고, 해당 계약은 여타 자재 계약과 비교할 때 문제의 소지가 없다고 밝혔다. 쉽게 말해 이 시장 동생에게 이익을 제공한 사실이 없다는 것.

마지막으로 호반건설은 향후 재판과정서 불필요한 의혹이 모두 해소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이 시장 동생 철강업체 전체 매출의 98%를 호반건설과 그 계열사서 일감을 받은 부분은 의구심이 남을 수밖에 없다.

거래 건수는 불과 두 건이지만 협력업체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