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골 주민들 2020년 내에 착공 요구...생활쓰레기 전수조사 예정대로 진행할 듯

성남 쓰레기 소각장과 인근 피해주민 보통골 지역 (사진=네이버지도)

[민주신문=오준영 기자] 성남시는 중원구 둔촌대로 567에 있는 600t 규모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신규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확정됐다. 이로서 신축에 탄력이 받게 되었지만 여전히 보통골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19일 성남시와 보통골 주민들에 따르면 "성남시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총 사업비 1773억원 중 국비 일부를 지원받아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신규 건립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지만 인근 피해지역 보통골 주민들은 2020년에 착공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골 주민들은 "해당 시설은 21년간 가동 중이며 내구연한 15년을 경과한 환경에너지시설이다보니 잦은 고장으로 하루하루가 다이옥신 발생 우려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불안감으로 살고 있다. 여기에 앞으로 4년을 기다리라는것은 주민들의 건강에는 관심도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며 불안감을 감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까지 피맥 행정절차 이유로 3년을 허비했고 최근 성남시가 2020년 착공을 하겠다고 주민들에게 얘기했음에도 이제와서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것은 결국은 내년에 착공을 안하고 2021년 하반기에 착공을 한다는 것인데 그때까지 환경오염 속에서 살아야 하는 것이냐"며 분통을 터트리고 "예정대로 생활쓰레기 전수조사를 통해 건강권을 조금이라도 확보 하겠다"고 말해 쓰레기 대란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 주민들의 입장은 "성남시가 우선적으로 착공을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집행하던지 아니면 공무원을 정부청사에 파견해 행정절차를 앞당기던지 노력하는 모습을 기대"하는 눈치다. 

이에대해 성남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행정절차라는 것이 있기에 향후 반대가 없는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주민들과 소통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신규 생활폐기물처리시설 건립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