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우리의 길 갈 것” 한국당 “결사 저지” 배수진

문희상 국회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여야3당 원내대표들과 회동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 의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3시 임시국회 본회의를 열로 예산 부수법안과 민생법안 등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4+1'(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은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을 상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국회가 가히 폭풍전야 형국이다.

이인영 민주당·심재철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본회의 개최와 안건 상정 순서 등에 대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 등 패스트트랙 법안이 상정될 경우  이를 관철 시키기 위한 '4+1'(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과 저지하려는 원내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간의 치열한 수 싸움이 예고된다. 

더불어민주당이 “우리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상태에서 한국당은 역시 패스트트랙 결사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에 즉각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등을 모두 상정하겠다는 입장이다.
4+1 내에서 아직 단일안이 도출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지금 정해가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며 "의견 차이가 있는데 최대한 좁혀야 하지 않겠나. 단일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끝까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오늘 본회의 개최와 (안건 상정) 순서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며 "세부적인 것에 이견이 있지만 찬반 토론으로 의견 피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