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정수 확대에도 반대 입장..“바른정당 시절부터 의원 정수 200명 공약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7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방문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유승민 의원을 비롯 바른미래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소속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 통과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변혁 회의 뒤 "저희들은 합의되지 않은 선거법을 국회가 통과시키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다는 걸 초기부터 분명히 해왔다”며 “민주당과 2중대 정당들이 획책하면 필리버스터를 해서라도 끝까지 막아보겠다”고 밝혔다.

의원 정수 증가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바른미래당 대표가 360석을 이야기하니까 국민들이 오해하고 계신데 저는 바른정당 시절부터 국회의원 정수를 200명으로 축소하는 공약을 했던 사람이다“고 덧붙였다.

패스트트랙 과정의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며 선거법 개정안 전면 저지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한국당과 공조 가능성에 대해 유 의원은 "저희는 저희들 판단대로 하는 것이고 한국당은 그 사람들 몫"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에 이어 ‘변혁’을 이끌고 있는 오신환 원내대표도 "선거법과 관련해선 합의를 원칙으로 해야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합의되지 않으면 최선을 다해 막기 위해 지금 국회법 절차에 있는 필리버스터를 활용한다든지 최대한 법안 처리를 막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당 추진 일정과 관련 해선 추진위 공동을 맡고 있는 유의동 의원은 "12월8일 신당 발기인대회를 변혁 회의에서 추인받았다"며 "장소와 정확한 시간은 추후에 실무 검토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