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 별장 접대 의혹 보도에 명예훼손 혐의 고소
한겨레 보도는 개인 아닌 검찰 조직에 대한 문제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겨레가 후속보도를 멈추고 공식 사과를 하면 고소를 재고하겠다”고 밝혔다.

17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건설업자 윤중천(58·구속기소) 씨 별장 접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신문이 사과하면 고소 취하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겨레 이 기사는 대단히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검찰총장이 고소인인 사건 자체가 적절한가. 언론에 대해 문제 삼는 취지는 알지만,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비슷한 취지의 질의를 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이 화가 많이 난 것 같다. 중요한 결정은 차분하게 판단해봤으면 한다"며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공권력 집행자는 절대 감정적으로 판단하면 안 된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살면서 어마무시한 공격을 많이 받았지만 누구를 고소해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면서 "그러나 이 보도는 확인 없이 게재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가 아닌 검찰이라는 기관의 문제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소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좋지만, 언론이 사과하지 않고 계속 후속 보도를 했다"며 "(검찰이) 조사를 안 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지만, 접대 내용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킨다"고 지적했다.

윤 총장은 박지원(대안정치연대) 의원으로부터 "접대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 밝혀졌는데 고소를 유지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을 또 받자 "사과는 받아야 하겠습니다. 왜 이런 보도를 하게 됐는지, 같은 지면에 공식 사과를 한다면 고소를 유지할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겨레21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재수사 과정에서 윤 총장이 윤씨의 원주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검찰이 당시 윤 총장의 이름을 확인했으면서도 사실확인 노력 없이 덮었다고 했다.

이에 대검찰청은 즉각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재수사를 담당했던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관계자들도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한겨레 보도에 대해 반박하기도 했다. 

윤 총장은 서울서부지검에 이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신문 기자 등을 상대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