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 진보정당의 꿈 실현시켜 주길" 당부

▲ 강기갑 통합진보당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거취표명 기자회견을 열어 정계은퇴 입장을 밝힌 뒤 취재진에 둘러싸여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가 10일 당대표직 사퇴 및 탈당 입장을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통합진보당은 당 내분 사태로 국민 앞에 다툼과 추태를 보여드리며 끝없이 추락했습니다. 결국 당을 수습하지도 못하고 분당을 막아내지도 못한 결과를 안고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사죄의 심정으로 용서를 청합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양팔을 벌려 이쪽과 저쪽을 손잡고 잡아당겨 보려했지만 손이 닿질 않았다."고 그간의 심경을 고백한 뒤 "저는 '행유부득 반구제기'의 마음으로 이 모든 책임을 지고 저의 건강을 제물로 삼아 분당을 막기 위한 마지막 기적을 희망했습니다. 혼신의 힘을 다 하였지만 그 모든 것이 허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제 저는 구당부득 반구제기의 책임을 통감하며 오늘 당 대표직을 사퇴합니다."라고 밝혔다.
 
강 대표는 "대중적 진보정당의 꿈은 동지들께서 꼭 실현시켜주시리라 믿는다. 진보정치는 우리 사회의 서럽고 힘들고 약한 이웃들을 위해 반드시 부활해야만 한다"고 강조하면서, "진보정당 역사에 죄인이 된 저는 속죄와 보속의 길을 가고자 한다. 저는 이제 흙과 가족이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고향의 품으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모두가 제 탓입니다. 모든 것이 지나간 지금 그동안 당원동지들과 함께했던 행복한 지난날을 기억하며 이제 민주노동당에 이어져 온 통합진보당의 당적을 내려놓겠습니다."며 탈당 의사도 밝혔다.
 
신당권파의 창당 작업에 대해서는 "희생과 헌신이라는 숭고하도고 위대한 진보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길에 함께 하고 싶다"며 지지 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진보의 분열을 막지 못한 총체적 책임자는 그 누구도 아닌 혁신비대위원장에 이어진 당 대표 저 자신"이라면서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야 하고 동지들이 가는 길에 함께 하지 못함을 통감한다"며 신당 창당에는 합류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