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향해선 "'국제호구' '대한민국 사방이 뚫렸다'는 등 정부 공격에만 급급"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과 관련 “강력히 규탄한다”며 “대한민국 영공 무단침범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이 같은 행위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분명한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과 우리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전폭 지지한다. 군은 더욱 견고한 안보태세로 이러한 침범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더욱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양 국 정부로부터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굳건한 한미공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안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제호구’니 ‘대한민국 사방이 뚫렸다’느니 정부를 공격하기에 급급한 얘기만 나오고 있다”며 “일본의 어처구니없는 주장은 언급할 가치조차도 없지만, 제1야당에서 국가 안보상의 문제를 정쟁의 빌미로 삼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이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연일 국적 없는 인식만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 여당을 향해 “철없는 친일프레임에 집착하는 어린애정치를 그만두라”고 했다”며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당당하게 대응하는 것을 이같이 평가하는 것에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성토했다.

끝으로 이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은 약하고 힘없는 약소국이 더 이상 아니다. 국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이 됐다. 한국당은 본인들의 패배의식을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에게까지 덧씌우지 말아야 한다. 일본에 대한 패배의식이 100년 전 을사늑약을 불러 왔었다는 점을 상기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