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일본이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빌미로 한국 반도체 소재 등에 대한 수출규제를 본격화 하면서 양국 간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한일 간 역사 갈등, 외교 갈등이 이제 경제 전쟁까지 확대된다는 우려감에 우리 경제산업 등의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7개월째 수출이 감소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도 관련이 있는 반도체의 경우에는 무려 25.5%나 수출이 줄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를 향해 “즉각 수출 규제강화 조치를 철회하라”며 “우호적 한일관계는 한일 양국 모두의 경제·안보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한미일 삼각공조가 동북아 질서 안정의 근본 축이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안일한 대처도 문제제기 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난 이후 지난 8개월여 간 일본 정부는 계속해서 통상보복을 예고해 왔다. 이미 3월 보복조치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는데 그럼에도 외교부는 이 같은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그저 방관하고 있었던 것이다”고 기적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감정외교, 갈등외교가 가져온 외교참사이다. 향후 대응 역시 강경일변도로만 가서는 안 된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 정부 외교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해서 국회, 기업, 학계 등 모든 사회 전 분야의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하고 국회도 적극 나서 경색된 한일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 해결을 위해 긴급 한일의회 교류를 여당 그리고 바른미래당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