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원전안전 관련 정책결정 시 광역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보장 등 건의

  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오른쪽)과의 간담회 전 면담을 가지는 모습 (사진_부산시)

[민주신문/부산=양희정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은 영구정지 원전 현장방문과 연계한 지역의견 수렴을 위해 부산을 방문한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과 13일 오후 4시 간담회를 가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안전정책국·과장 및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부원장 등과 함께 ▲영구정지 원전 안전규제 현황 ▲사업자의 고리1호기 해체준비 계획 ▲원자력안전규제 관련 의견수렴 등 원자력 현안을 부산시에 설명했다.

부산시는 주민안전과 직결된 원전 관련 정책에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원전 고장·사고 시 원전현장 확인 및 조사 참여권 보장 등 원전안전정책 지방분권방안을 요청했다.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제한적인 정보 수집과 공유, 뒤늦은 사고·고장 통보로 신속하고 효율적 대응 제한 등을 해결하고, 비상 시 주민안전 보호를 위해 ▲원전안전정보 확대 및 지진계측값 공유체계 구축 ▲효율적 주민보호를 위한 분야별 세부 지침 정립 등도 요청했다.

특히, 시는 최근 고리원전에서 발생한 동일 사례의 제어봉 낙하 등 고장 등에 따른 철저한 원인 규명과 신속한 상황전파 및 정확한 정보 공유,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한 바 있으며, 이 자리에서 사고·고장 발생 시 지자체 합동 조사를 통한 주민 불안감 해소를 강조했다.

오거돈 시장은 “시민이 뽑은 첫 번째 안전 공약이 ‘원전’이었으며, 원전안전정책에 대한 광역단체의 권한 강화와 원전안전정보 확대, 그리고 지진계측값 정보공유체계 구축 등의 요구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전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