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제도 수정 주장..“청문 보고서 없이 임명강행된 장관 벌써 8명”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관영 원내대표가 지난 25일부터 진행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7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 “도덕적 논란부터 역량에 관한 문제까지 걸리지 않은 후보자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후보자들의 심각한 문제에 대해서 국회와 야당이 반대를 해도 대통령이 임명강행으로 일관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문제 삼아도 대통령이 임명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자료제출을 하지 않고, 끝까지 거부한다. 현재의 인사청문회 제도에 반드시 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강행한 장관이 8명이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이미 박근혜 정권의 사례를 넘어섰다. 빠른 시일 내에 국회 인사청문회법을 고쳐서 이러한 점들을 바로잡아야 한다. 자격이 부실한 후보자에 대해서 국회의 비토권을 강화해서 청와대의 부실검증과 대통령의 일방통행을 방지해야 한다. 이것이 나라를 위한 것이고, 국민을 위한 내각을 만드는 길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인사추천과 검증시스템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인사추천 책임자는 물론, 검증 책임자까지 무능과 무책임의 끝판왕을 보여주었다. 이제는 대통령께서 결단을 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이번 인사청문회 대상 후보자들에 대해서 엄정한 자세를 가지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것이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 드린다. 이번만큼은 국회의 평가를 엄중하게 받아드려 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