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정부 질문 중전광판에 김학의 '수사은폐 연결고리' 사건 관계도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지난 토요일 밤 12시가 넘어서 해외도주 의혹을 받고 있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본격적 수사가 이번 주 중으로 정식 수사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토요일(23일) 밤 11시 20분 법무부 출입국 관리사무소의 연락은 받은 진상조사단 파견 검사는 불과 20분 만에 자신의 사무실인 서울 동부지검으로 가서 긴급 출국금지 요청서를 서면으로 법무부에 보냈다. 시간은 오후 11시 55분. 3분 후 긴급 출국금지가 허가됐고 김학의 전 차관은 탑승 2분 전에 출국이 불허됐다.

긴급 출국금지 신청을 하려고 하면 사전에 피의 사실이나 증거가 준비가 돼 있어야 하는데 진상조사단 파견 검사는 이러한 준비를 미리 해두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심지어 종편 카메라까지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일요일이었던 24일 오후 민주당은 비공개 최고회의를 하고 '김학의 성접대 의혹' 관련 진상조사 등에 나설 특위가 필요하다고 합의했다.

당초 지도부는 이르면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체적인 특위 명칭과 역할 등을 확정해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결정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 회의 중 의원들은 "임기가 곧 만료되는 홍영표 원내대표가 했으면 좋겠다"라고 했지만 "구체적으로 진진하게 나온 이야기가 아니라 방점은 홍영표 원내대표의 임기 만료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라고 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김학의 전 차관 관련 사건을 재수사하라는 여론이 높아 당에서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자는 취지"라며 "수사는 수사기관이 하겠지만 특위를 통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여러 방면에서 축소·은폐됐던 사실이 밝혀지기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2박 3일 일정은 베트남 방문하시는 이해찬 대표가 귀국해야 김학의 전 차관에 관련한 당 내부의 목소리가 정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