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배후수요 품어 안정적이고 높은 임대수익 창출, 개발에 따른 시세차익 실현 가능

[민주신문=홍의석 기자] 신도시, 도시개발사업지구, 택지개발지구 등 대규모 개발지역의 상가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지역은 수만가구에서 많게는 수십만 가구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을 수 있어 향후 안정적이고 높은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 분양상가는 미래가치도 함께 반영되므로 향후 개발에 따른 시세차익도 예상된다.

또, 대규모 부지에 개발되므로 각종 기반시설과 생활편의시설이 더욱 체계적이고 풍부하게 갖춰지므로 주거선호도가 높아지기 마련이다. 이로 인해, 주변지역보다 높은 소득을 가진 수요층이 신도시에 입주하게 되므로 소비가 늘고 상권도 활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현재 개발 중인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상가들이 부동산시장에서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임대수익률(임대소득)과 자본수익률(시세차익)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7월 현대건설이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역세권에서 분양한 상업시설 ‘힐스 에비뉴 별내 스테이원’가 총 63개 점포를 분양한 결과 평균 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앞서 금성백조주택이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한 ‘애비뉴스완’ 역시 조기완판되는 성과를 보였다.

최근 마곡지구, 세종, 송도 등에 상가가 분양 중으로 예비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있다.

마곡지구에서는 ㈜문영종합개발이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C12-8, 16에서 ‘마곡 퀸즈파크13’을 분양중이다.

‘마곡 퀸즈파크13’은 지하 4층~지상 10층으로 지어지며, 주거·행정·쇼핑·문화까지 고려해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는 상가로, 지상 5층 일부와 지상 10층까지는 오피스로 구성된다.

일단 지하철5호선 마곡역 6번 출구 1분거리에 자리잡은 초역세권 상가로 유동인구 확보에 최적의 입지다. 게다가 단지 주변으로 1만 여세대의 주거단지가 있으며, LG사이언스파크, 강서구청, 마곡 스타필드, 강서세무소, 강서구청, 출입국관리소 등 업무밀집지구도 바로 가까이 있어 주중과 주말 할 것 없이 연중 꾸준한 배후수요를 확보해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만하다. 여기에 ‘퀸즈파크’브랜드는 마곡지구에서만 ‘마곡 퀸즈파크9’부터’ 마곡 퀸즈파크12’까지 총 4개 상가가 이미 완판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마곡지구 내 최고 인지도를 자랑하는 상가브랜드로 향후 랜드마크 상가로 발전도 기대된다. 현재 완판이 임박했고 일부 잔여 상가에 대한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에 있다.

한신공영㈜ 은 세종시 1-5 생활권 H5블록에서 주상복합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를 분양중이다. 전용면적 84 ~ 154㎡, 총 596가구 규모 아파트와 지상 1 ~ 2층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된다. 주거 수요가 풍부한 핵심 입지에 들어서며, 인근에 AK플라자와, W몰, 메가박스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상가 임차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청사가 밀집한 1-5 생활권 내에 위치하며, 내년 중 행안부(2월예정) 와 과기부(8월예정) 가 추가로 이전해 올 예정이어서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송도디앤씨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8-21번지 외 1필지에 위치하는 ‘송도 타임스페이스’를 분양중이다. 상가는 지하3층~지상11층에 총 448호실로 구성된다. 상가는 커널워크상권과 송도중심상권, 캠퍼스타운1상권과 캠퍼스타운2상권의 최고 중심상권인 국제업무단지상권에 위치한다. 인근 오피스텔 약 3000실, 기업체 근로자만 약 1만6000명 등이 있다.

포스코건설이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에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상가’를 공급하고 있다. 지상 1~2층, 2개 동 총 161호실로 이뤄졌다. 대형 쇼핑몰인 트리플스트리트와 송도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홈플러스 송도점, 오네스타몰 등이 단지 바로 맞은편에 있다. 상가 바로 앞에 있는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주차장부지가 현대백화점으로 증축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