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국민적 의혹 규명 필요” 민주 “민생 챙기는 국회 돼야”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9년 첫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경원(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홍영표·나경원·김관영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7일 새해 들어 첫 정례회동을 갖고 쟁점 현안을 논의했지만 팽팽한 이견만 확인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을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불가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소집과 함께 특검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뿌리 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다”며 “김관영 원내대표도 '특검감'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신재민 전 사무관 건은 기재위 차원의 청문회를 일관되게 저희 당이 주장해왔다"며 ”국회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청문회 내지는 위원회 열어서 그런 점들에 대해 의혹을 규명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 국정원법, 공수처법, 판문점비준 동의안, 유치원3법, 법사위 개선, 김정은 위원장 국회 연설 추진 등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야당이 요구하는 '김태우 특검', '신재민 기재위 청문회 소집' 등도 받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대신 홍 원내대표는 "새해를 맞아 우리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 갈음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머지않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상되는데 국회가 답방을 환영하고 국회 방문이 있으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