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시작 전 개회를 기다리는 임종석 비서실장 과 조국 민정수석.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 운영위 출석을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 조 수석은 한 말씀드리겠다고 말문을 열면서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특별감찰을 포함해 모든 업무를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해왔다”며 “이번 사건은 한 마디로 말해서 삼인성호(三人成虎)”라고 주장했다. 

삼인성호란 한비자 내자 편에서 나오는 말로 3명이 호랑이라고 주장하면 없는 호랑이도 있다는 이야기로 여러 사람이 거짓을 주장하면 자칫 진실인양 믿게 된다는 이야기다.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면서 입장을 밝히는 조국 민정수석. 사진=김병건 사진

이어 조 수석은 “비위행위자의 일방적인 사실 왜곡이 여과 없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이것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매우 개탄스럽다”면서 “그러나 국회의 모든 질문에 성심껏 답하겠다. 그리고 시시비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약 10여 후에 도착한 임종석 비서실장도 “아 모쪼록 운영위를 통해서 흰 것은 흰 것대로, 검은 것은 검은 것대로 되길 기대하고 민간인 사찰이니 블랙리스트니 하는 무리한 주장들이 터무니없는 공세라는 것임이 확인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자 운영위에 출석하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 사진=김병건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