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기반 의무후송전용헬기 첫 양산 돌입...방사청 2000여억원 규모 생산 계약

의무후송전용헬기(KUH-1M). 사진=KAI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의무후송전용헬기(KUH-1M) 양산에 본격 돌입한다. 이번 양산은 실적으로 수리온의 해외 수출 초석 마련에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KAI가 2014년 의무후송전용헬기 체계 개발에 착수해 2016년 12월 전투용적합판정을 받고, 국방규격제정을 승인받아 개발 완료한 수리온 기반 의무후송전용헬기가 전력화된다.

KAI는 최근 방위산업청과 2000여억원 규모 의무후송전용헬기 생산 계약을 맺고, 오는 2020년까지 전력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의무후송전용헬기가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AI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국산 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다양한 의무 장비를 추가해 전시 및 평시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과 응급처치가 가능토록 개발됐다. 이 헬기는 중증환자 2명, 환자는 최대 6명을 한 번에 후송하며 응급처치 할 수 있다.

여기에 첨단 응급의료장비가 헬기에 장착되면 골든타임 내 신속한 환자 후송과 응급조치 능력도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외장형 호이스트를 장착하면 산악지형에서도 원활한 구조임무가 가능하며, 보조연료탱크를 추가로 장착하면 장거리 임무수행도 할 수 있다.

이번 의무후송전용헬기 양산 돌입은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점쳐진다. 수주 실적은 물론 운용 경험을 누적함으로써, 향후 수리온 기반 파생형 헬기의 동남아시아 등 해외 수출에 힘을 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세계 11번째 헬기로 개발된 수리온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90호기가 납품을 완료했으며, 앞으로 4년간 72호기가 납품 예정이다. 여기에 수리온 파생 헬기는 의무후송용에 이어 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파생모델로도 개발 중이다. 이 같은 수리온 파생모델 개발이 가능한 것은 주요 구성품의 62.5%에 이르는 높은 국산화율 때문이다.

특히 의무후송용 파생 헬기는 이를 닥터헬기를 이용하는 의사가 그 성능을 인정하는 만큼 품질 경쟁력도 주목할 만하다. 석해균 선장과 귀순병사 오청성을 살려낸 이국종 아주대학교 권역외상센터장은 지난 9월 28일 경남 사천에서 수리온 기반 의무후송전용헬기를 탄 후 “국내 업체가 국내 항공 산업력의 기술을 가지고 이렇게 세계 수준의 의료용 헬기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대해서 굉장히 기쁘고 감사히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KAI는 향후 수리온 및 파생형 헬기의 국내 운용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