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모두가 잘 사는 포용국가 위해 기업과 노동, 시민사회 대화 필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내년 4월까지 상향식 공천 룰 마련, 총선 승리 발판 마련할 것”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오랜 세월 쌓여 온 적폐와 불공정을 해소하고 새로운 평화와 통합의 시대를 열어가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고 힘차게 출범했다”며 “저와 민주당 지도부는 당·정·청 소통을 바탕으로 일하는 여당,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취임 100일을 맞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은 자리에서 취임 후 역점을 두고 출범시킨 민생연석회의를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점, 당 을지로위원회가 11년을 끌어온 삼성 반도체 백혈병 분쟁을 중재하고 타결시킨 점, 권역별 민생연석회의를 본격 가동시켜 노동계 시민사회와의 정책협의도 강화하고 있다는 점 등을 성과로 꼽았다.

포용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병행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방이양일괄법, 지방자치법은 연내 통과를 목표로 추진 중이고 2022년까지는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7:3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당‧정간 협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또한 당 차원에서 중앙당 자치분권정책협의회 아래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혁신균형발전 추진단과 접경지역분과위원회를 설치했다는 점과 122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숙원사업 발굴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적폐청산과 불공정 해소는 선진국 진입의 필수 관문이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권력형 비리와 적폐 청산,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해 각 분야의 타협도 촉구했다. 이 대표는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과 노동, 시민사회를 넘는 과감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며 “우리 현실에 맞는 독창적인 복지·노동모델과 혁신성장모델을 만들고 사회적 타협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에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남북관계에 대해선 “역사적 남북 정상회담이 세 차례 열렸고 북-미, 북-중 정상회담이 차례로 열리며 한반도의 평화가 동북아의 새 질서를 이끌고 있다”며 “또 한 번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완전한 종전상태에 돌입하게 되면 평화 경제의 과실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당 현대화 사업과 정치 개혁 논의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중앙당과 시도당, 당원 상호간, 당원과 국민 사이에 24시간 어디서나 소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금명간 여러분 앞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선거법 개정을 포함한 정치개혁 논의와 총선 준비도 착실히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대표는 “내년 4월까지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천 룰을 마련하고 상향식 공천시스템을 완전히 뿌리내려 총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무한한 책임감으로 2020년 총선 승리, 문재인 정부의 성공,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