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에 남측 열차 진입

남북이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오는 30일 시작하기로 했다.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에 남측 열차가 진입하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이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남북이 공동으로 북한의 철도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오는 30일부터 18일간의 일정으로 진행한다. 

통일부는 28일 이같은 내용의 공동조사 실시 방안에 대해 밝혔다. 북측 철도구간에 대한 조사는 2007년 12월에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한 이후 10여년 만이다. 아울러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에 남측 열차가 진입하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이다.

남측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물차)은 오는 30일 오전 6시30분께 서울역에서출발해 오전 8시께 도라산역에 거쳐 군사분계선을 통과한 후 오전 9시께 북측 판문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공동조사는 경의선 구간인 개성에서 신의주까지 이어지는 400㎞ 구간을 대상으로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진행된다.

동해선 공동조사는 다음달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안변역에서 출발한 동해선 공동조사 열차는 원산, 함흥, 길주 등을 지나 두만강까지 이동하게 된다. 금강산에서 두만강까지 이어지는 동해선 구간을 남측 열차가 운행하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이다.

동해선 공동조사가 마무리되면 공동조사 열차는 원산에서 평라선을 이용해 평양으로 이동한 다음, 다시 개성까지 내려오게 된다. 그리고 남측 기관차에 연결해 서울역으로 귀환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철도 공동조사 대북제재 면제 결정 이후 북측과 일정을 조율하고 유엔사령부와 통행 승인 등에 관한 실무 협의를 진행했다.

통일부는 "현지 공동조사 이후 기본계획 수립, 추가 조사,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