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사용된 특수활동비 내역 공개 요구 할듯

1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에서 특수활동비 및 의원연수에 관해 합의했다.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국회가 드디어 특수활동비 폐지를 합의했다.

국회는 13일 11시 국회의장실에서 각 당 원내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이 회동하고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말 필요한 부분 있다면 앞으로 어떻게 결론 날지는 모르겠지만 개선 보완하는 것으로, 제가 이 과정서 느낀 건 우리 국민들이 국회 내에서도 불신하고 또 일하지 않는 국회로 이런 인식을 하는 데에서 이런 문제 발생했다 생각한다”고 하면서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하지만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특수활동비 폐지를 통해 우리 사회 기득권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의 일맥을 거둬낼 수 있게 돼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국회가 선도적으로 특수활동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가짐으로써 우리 사회 큰 변화를 가져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생각을 한다”고 하며 특수활동비 폐지를 찬성했다. 

그동안 특수활동비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그동안 원내 교섭 중에 바른 미래당만 폐지를 주장하고 있어서, 국회 내에서도 여러 입장 있어 마음 편치 못한 것도 사실이다. 1당과 2당의 재정 현실 여러 여건은 3당 4당과 다르다는 거 알고 있기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그렇게 국회 개혁의 시금석이 된 특수활동비 문제에 대해 결단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환영했다.

회의 직후 김성태 원내대표는 최근 특수활동비 대신 소위 ‘업무추진비’가 도입된다는 이야기에 대해서 “구체적인 폐지에 따른 제도개선 방안은 국회의장에게 일임했다. 금주 목요일에 국회 차원에서 제도개선 방안을 국회의장이 이야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특수활동비 폐지에 관한 사항은 국회의장에게 위임하는 것으로. 우리 교섭단체 간에 그렇게 합의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