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측 사과문 개제 9월 재시험 공지, 응시생 강력 반발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경기도 고양시 산하기관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신규채용 필기시험에서 시험시간이 지체되는가 하면 오류문제가 출제되고 응시자들 신분증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등 '엉터리시험' 논란이 거세다. 이같은 논란이 확산되자 진흥원은 사과문을 게제하고 재시험을 결정했지만 응시자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18일 진흥원과 응시자들에 따르면 진흥원은 지난 11일 신규직원 채용 업무를 한국사회교육개발원에 위탁하고 14일 여성회관에서 필기시험을 치렀다.

과거 진흥원의 신규 채용은 서류심사 및 면접을 통해 이뤄졌지만 공기업과 은행 등의 부정채용이 적발되자 문재인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에 기반한 필기시험을 치른 뒤 면접심사를 통해 결정하도록 했다.

이번 진흥원의 신규 3명 모집에 300여명이 서류를 냈고 실제로 필기시험에 응시한 응시자는 200명이 조금 넘었다. 

이 과정에서 시험 시작시각 지연과 문제지 배포 소홀, 문제오류, 응시생 신원확인 절차 미비 등 여러 가지 공정성 문제가 발생했다. 필기시험 진행을 위탁받은 한국사회교육개발원은 당초 시험시작인 오전 10시 보다 50분 늦게 시험을 시작했고 대리시험 등을 예방하기 위한 신분증 검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시험 당일 수험생들 옆에서 감독관들이 시험지를 출력했고 이 마저도 제때 전달되지 않아 수험생들 간 시험시간 마저 차이가 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200명이 넘는 응시자들을 수용하기에는 장소가 턱없이 비좁았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한 응시생은 오류 문제가 다수 있었다고 강조했고 이에 진흥원 관계자는 “응시생들이 제기한 내용을 시험 위탁기관에 확인한 결과 지적이 대부분 맞았다”고 인정했다.

이 같은 논란이 확산되자 진흥원은 지난 16일 사과문을 내고 재시험을 결정했다. 진흥원 관계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채용 비리를 예방하고자 현장진행과 채점 등 모든 일체의 과정을 외부 업체에 위탁했다. 관리·감독 기관으로 시험 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