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4차 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공장 모델 구축방안 논의

사진=중소기업중앙회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중소기업 제조 위기 극복을 위한 로드맵이 나왔다. 상승하는 임금과 원재료 가격 인상에 스마트공장 도입과 구축이 해결 방안이라는 것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제2대회의실에서 17일 개최한 제조업 위기극복을 위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모델 구축 방안 논의에서 이 같은 방안은 제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정종필 성균관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교수는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생산성을 향상하여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에 적합한 스마트팩토리 모델과 추진방안에 대해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정 교수는 지난해까지 5003개 사에 대한 스마트공장 보급을 완료했고, 올해 3월초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는 등 관심과 체계적인 지원이 이어지고 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핵심은 높은 수준(중간2 이상)의 스마트공장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국내 제조업의 단계별-업종별 고도화와 제조-서비스 융합‧혁신 지원을 위한 R&D투자가 필요하고, 솔루션 공급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급기술에 대한 신뢰성‧안정성에 대한 실증기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스마트공장 보급의 정량적 목표에만 치중하고 있는데 이를 지양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책지원과 중소기업에 적합한 스마트공장 구축 프로세스 등이 필요하다 진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제조 설비 고도화, 서비스연계 등 산업구조 고도화 및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질적 목표 설정과 중소기업용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솔루션 개발 및 보급,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레퍼런스 테스트베드 및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선도모델 구축, CPPS, 지능형 솔루션 등의 연구개발 등이 선행 조건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날 패널토론자들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중소(수요)기업 중심 지원 시스템 전환과 중소기업의 인식제고를 위해 대표‧선도 모델 확산, 현실성 있는 스마트공장 로드맵 제시,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 전문가 양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향후 위원회는 이번에 논의된 내용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및 관련부처 등에 건의해 중소기업에 적합한 스마트공장이 구축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