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후 문재인 대통령이 인지했는지 여부 밝혀야" 파상 공세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남재균 기자]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을 통해 여론조작을 시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일명 '드루킹 사건'이 정치권을 강타하면서 정국이 경색되고 있다.

야당 3당 모두 특검 도입을 강하게 주장하며서 여권을 앞박하고 있는 형국으로 지방선거까지 이 문제를 이슈화 가능성도 높다.

이와 관련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위원 연석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을 게이트로 규정하며 “미국 대통령인 닉슨의 사임을 초래한 워터게이트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유 대표는 “드루킹 게이트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그 이후 촛불로 집권한 문재인 정권이 과연 국정을 수행할 자격이 있느냐는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대선 이후의 문재인 대통령과 대선 이전의 문재인 후보는 이 불법공작을 알고 있었는지 몰랐는지의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 전 선관위가 검찰에 제보했을 때 검찰이 불기소처분한 것. 지난달 검찰이 범인을 체포한 이후, 수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계좌추적·자금흐름 추적·CCTV 확보·통신내역 조회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검경이 축소 은폐했다는 의혹도 규명해야 할 점으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대표는 관련 의혹들은 해소하기 위해서는 “검찰과 경찰수사에만 맡길 수 없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아울러 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퇴와 관련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과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조국 민정수석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며 “‘검증·재검증해도 아무 문제없다. 국민눈높이에 맞지 않지만 해임에 이를 정도로 심하지 않다’고 며칠 전까지 호언장담했던 것을 모든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유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상대를 공격할 때는 ‘적폐청산’ ‘관행과의 결별’을 구호로 내세우고 칼을 휘두르더니 내 편을 감쌀 때는 원칙이고 법이고 없이 말을 바꾸고 있다”며 “국민들 눈을 잠시 가리는 쇼는 이벤트쇼는 이제 유통기한이 끝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