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사절단, 북미 대화 전제조건인 ‘북한 비핵화 의지 천명’ 성과

왼쪽은 지난 2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를 방문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으로부터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받는 모습. 오른쪽은 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수석대북특사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받는 모습. 사진=뉴시스

11년 만에 정상회담 4월말 평화의집 가닥..北 정상 남측 방문 첫 사례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의용 실장이 이끄는 대북특사단이 북미대화의 전제조건인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 낸 성과를 안고 귀국했다. 게다가 2007년 이후 11년 만에 남측에서 최초로 평화의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점도 당초 예상을 넘어선 파격적 성과로 꼽힌다. 북한의 3대 권력세습 기간 중 북측 정상이 남측을 방문하는 것도 첫 사례다. 

수석특사로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끈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열고 “방북 기간 중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4시간 이상을 함께 보내며 문 대통령의 친서와 뜻을 전달하고 남북 간 제반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다"며 "이를 통해 남북 정상이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에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실장은 ▲4월 말 판문점에서의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정상간 핫라인 설치 ▲북한의 비핵화 의지 공개 천명 ▲추가 핵·미사일 도발 중단 ▲남측을 향한 핵 및 재래식 무기의 사용금지 등 합의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정 실장은 “김정은 북한 위원장이 비핵화 목표는 선대의 유훈이다”고 밝혔다는 점을 강조하며 “선대의 유훈에 변함이 없다고 했고 미북관계 정상화도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한 4월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김 위원장은 "4월부터 예년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을 이해한다"며 "그러나 한반도 정세가 안정적으로 진입하면 한미훈련이 조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

이로서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이라는 미국 주도의 강경론 속에 한반도 문제 직접 당사자인 대한민국이 남북관계 개선의 주도권을 쥐고 풀어나가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인 '한반도 운전자론'은 또 다른 전환점에 다다른 형국이다.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8일 이번 방북 결과를 위해 설명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가운데 미국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정 실장은 미국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하고 서훈 국정원장은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바탕으로 남북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