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플러스알파 수익 내는 기업 투자가 주식시장 키포인트
무제한 수익보장 변액연금, 강남·용산·광화문아파트 주목해야

주효앙 모네타금융센터 팀장

8.2 대책은 역대 정권 사상 가장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 진행되는 상황으로 봐서는 이마저도 현 정권 내에서 현실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의 입장은 단호하다. 다주택자를 잡아 더 이상 대출로 투기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것과 공공분양을 늘리고 공공임대를 공급해 오직 실수요자를 위한 시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구를 정해 대출 받기 어렵게 하는 등 정부는 일연의 조치에 나섰다. 이 여파로 현재 아파트 시장은 매우 조용하다. 거래 역시 예년 수준을 밑돌고 있다. 하지만 강남의 부동산은 8.2대책 이후에도 조금씩 계속 상승세다.

이와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을 대입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계속 최고점을 갱신하는 중으로 올 한 해에만 쉬지 않고 급등을 이어오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심에는 삼성전자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증시는 매우 매력적 시장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전자 급등에는 이유가 있다. 바로 4차 산업과 맞물려 있는 부분이다. 삼성의 대표적 고부가가치 사업인 반도체 사업이 인공지능과 로봇을 대표하는 4차 산업의 핵심부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

여기서 중요한 것은 4차 산업은 아직 시동도 걸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4차 산업이 시장에 정착하기 시작하고, 상용화되기 시작하게 될 경우 대한민국 반도체 시장을 선점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회사의 가치는 더욱 더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진=민주신문DB

시장 지배 기업 투자 포인트

이 부분에서 핵심은 시장 지배력이 강한 독점적 기업의 보유가 향후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키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은 망했다’는 미국 한 일간지의 기사는 이 같은 점을 더욱 명확하게 시사한다. 이 기사의 핵심은 빅5 기업에 의해 삼켜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여기서 말하는 빅 5는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다. 이들 기업은 각 사업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고 해당 분야에서 단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독점적 위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공고해지는 상황이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여기에 있다. 지금 전 세계 국가들의 주식시장은 각 국가의 독점적 기업들에 의해 지탱되며 그들의 영향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상위 1%가 지배하는 시장으로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20년 뒤의 인생역전을 위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어떠한 포지션을 취해야 할까? 그 해답은 부동산과 주식시장의 변화 속에 숨겨져 있다. 부동산의 경우 서울 강남의 아파트 가격이 왜 강력한 정부 대책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선망하는 일자리가 교통의 중심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서울이고 그 가운데 가장 핵심적 지역이 강남이기 때문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규직이 일하고 있는 곳이 강남이고, 지방 주요 광역시의 인구를 합한 직장인이 모이는 곳도 바로 강남이다. 또 전국으로 통하는 모든 교통망이 모여 있고 전국에서 가장 뜨거운 학군과 대형학원가를 보유하고 있는 곳도 강남이다. 한강이라는 천혜의 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이기도 하며 모두가 노후화 된 아파트를 바라보고 있을 때 그 노후화 된 아파트가 새 아파트로 탈바꿈 되어가는 지역 역시 강남이다.

하지만 들어가고 싶으나 점점 들어갈 아파트가 줄어들고 있고 새로운 아파트를 지을 땅도 없는 곳이 강남이기에 그곳의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

정부가 각종 대책으로 가격을 억제하고 있지만 흡사 스프링을 손바닥으로 꾹 눌러놓은 것처럼 나중엔 그 스프링이 튀어 오르게 될 것이다. 비단 강남뿐 아니다. 서울 전체의 이야기와도 일맥상통한다. 이를 종합하면 서울은 대한민국이라는 전국에서 가장 아파트의 수요 가치가 높은 곳이다.

서울 입성 = 인생역전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서울에 입성하는 것이 좋다. 내가 보유한 자산과 적정 담보대출을 이용해 서울에 아파트를 한 채 마련할 수 있다면 성공이다. 더 나아가 자금 여유가 있다면 가급적 강남에 있는 아파트를 구입하고, 가능하다면 강남 새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후일을 도모하기 좋다. 그곳에 입성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가격은 오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인생역전을 꿈꾸신다면 서울에서의 아파트 마련이나 강남에서의 아파트 마련, 강남과 교통이 좋은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구입을 권한다.

또 하나의 인생역전을 위한 방법은 자산인 연금이다. 어떠한 말과 수식어로 포장해도 전혀 아깝지 않은 필수 목적 자산이자 살아있는 동안에 행복이 지속되기를 원한다면 절대 연금 없이 해결할 수는 없다. 다만 연금이라는 것이 단 시간에 마련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오랜 시간을 공들여야 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연금을 선택해야 위와 같은 투자가 가능할까? 우선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펀드로 운용되는 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펀드를 선택함에 있어 독점적 지위를 가지는 주식 위주의 투자가 이뤄지는 펀드 선택이 요구된다. 그것은 바로 배당주 펀드다. 독점적 기업들의 공통점이 바로 배당주라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비단 세계적인 기업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독점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배당주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물론 이처럼 향후 지속적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기업들은 가치주 펀드나 또는 시장을 주도하는 펀드로서 우량주 펀드 또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로도 비슷한 성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 배당주는 보다 독점적 기업의 투자에 적중하는 펀드로 해석할 수 있고 , 장기투자를 통해 적지 않은 배당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플러스알파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놓치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식의 투자가 가지는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다만 그러한 펀드를 20년 이상 장기 투자함으로 인해 발생된 수익금을 단순 목돈으로 받아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금융자산으로서 평생 동안 살아생전에 연금으로서 받을 수 있는 개인연금을 선택한다면 오히려 연금의 특성상 내가 쌓은 원금과 수익금의 총합산액 대비 배 이상에 해당하는 수익으로 돌아올 것이다.

부동산 아파트를 찾는다면 강남을 우선으로, 그 다음으로는 용산과 여의도, 광화문 근처를 보고 서울의 뉴타운 지역을 위주로 거주할 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으로는 강남과 연계되는 2호선과 3호선, 7호선과 9호선, 신분당선에 해당하는 역세권 아파트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연금은 무제한 수익보장형 변액연금을 찾아 가입하면 좋다. 배당주펀드의 선택은 물론 이거니와 그렇게 발생된 펀드 수익률 가운데 최고 수익률의 지급보증과 만기 시 원금보장, 인공지능이 이뤄내는 펀드 관리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