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구속영장 발부 후 포문...‘결백호소’ ‘보수결집’ ‘文 정부·한국당 압박’ 다목적 포석 관측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구속 연장 후 처음으로 열린 8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연장 결정에 대해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박 전 대통령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80차 공판에서 최근 법원이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을 추가 발부한 것에 대해 "저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웠다"며 이같이 말했다. 동시에 “하지만 포기하지 않겠다. 언젠가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는 작심 발언도 거침없이 쏟아내 주목된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며 “모든 책임을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들과 기업인들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그간 재판과정에서도 변호인을 통한 의견개진 외에는 구체적 언급을 자제해 왔던 것에 비춰봤을 때 이례적이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 역시 이날 전원 사퇴하는 초강수를 뒀다.

박 전 대통령이 이날 발언의 배경에는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해 자신의 결백 주장에 힘을 싣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재판부 결정에 불복하고 불신하는 입장을 강하게 밝힘으로서 보수진영을 향해 재판이 불공정하게 진행돼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현 정권은 물론 자유한국당에 심적 부담을 주기 위한 포석이란 분석도 나온다. 정치 외적인 환경에선 자유한국당은 최근 보수통합·재건 명분하에 박 전 대통령의 출당카드를 저울질하고 있는 상태지만 여전히 당내에 친박계 의원들의 숫자는 상당한 상태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나온 뒤 홍준표 대표의 친박 탈당 추진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직후 출당 카드를 밀어붙일 경우 역풍이 상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준표 대표가 부담을 가질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당 내부에선 "현재 다선 의원들 중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의원들이 몇명이나 되겠냐"며 "그렇게 박비어천가를 부를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당에서도 내쫓는 것이 온당한가"라는 자조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과 관련 “법정투쟁을 포기하고 본격적으로 정치투쟁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박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분명히 실형 선고를 받아 형이 확정된다고 하면 그 부담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상당히 올 것"이라며 "전직 대통령을 언제까지 옥중 생활을 하게 하느냐와 그 지지 세력의 요구 등 때문에 문 대통령의 고민이 상당히 쌓이리라 본다"고도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