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메르켈 총리,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잇단 정상통화‥.‘최고 수준 압박’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북한이 역대 최대 규모의 핵실험을 감행함에 따라 동북아 정세가 요동치고 있다. 북한의 이번 핵도발은 지난해 이뤄진 5차 핵실험 이후 1년 만으로 유엔안보리의 강력한 제제애도 불구하고 핵포기 의사가 없음을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번 핵실험은 히로시마 원폭의 5~6배에 해당하는 위력으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 등 대북정책에 커다란 생채기를 남겼다. 대선 후보시절 북한의 6차 핵실험 시 남북간 대화는 어렵다고 밝힌 그대로의 위기에 봉착한 것이다.

이에 따른 해법으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를 통한 대북 압박 제제 카드에 적극 나서는 기류다. 문 대통령은 4일 "그동안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중단 및 포기를 촉구해 왔지만 이제는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통화를 갖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최고로 강력한 제재와 압박 등 응징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을 규모와 성격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추진할 계획이다.

두 정상은 이번 통화에서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최고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것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기 위한 것이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기본원칙은 분명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데도 공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의 수입 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제재 결의안 통과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11시30분부터 20분 간 진행된 푸틴 대통령과의 한·러 정상통화에서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규모와 성격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이번 브릭스 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선언문이 채택됐다"면서 "그러나 선언문에서도 한반도의 핵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의했다. 6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자"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