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소영 기자] 야권은 24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기념 시계를 만들어 배포한 사실이 알려지자 “특검 연장이나 승인하라”고 맹비난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황 대행에 맡겨진 자리는 권한대행 기념시계 따위나 제작해 배포하라고 주어진 것이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에게 부역하라고 주어진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외면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 지키기를 그만두고 국민 여론 70%가 요구하는 특검 연장을 수용하라”며 “범죄 사실을 밝히고 처벌하는 일은 그 대상이 누가되었든 반대할 명분이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건 전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은 시계를 제작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박 대표는 “저는 황교안 권한대행께 우리 국민의당을 대표해 요구한다. 대통령 후보를 하고 싶으면 빨리 사퇴해서 그 길로 가시길 바란다”며 “이곳저곳에서 냄새를 피우고 침묵하면서 ‘대통령 권한대행 시계’를 배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판국에 박근혜 대통령의 법무부장관, 국무총리를 하시는 분이 이 혼란 속에서 본인의 정치적 가도에 매진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양자택일을 빠른 시일 내에 하라”고 촉구했다.

바른정당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는 대통령 권한대행을 기념하는 시계인데 이것은 대통령 탄핵소추를 기념하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대통령에 대한 인간적 예의가 있다면 국가적 불행”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황 대행은) 이런 썩어빠진 정신으로 대민 관리를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 놀이를 즉각 중단하고 특검연장을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