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식 총기테러도 온다”



각종 이슈를 몰고 다니는 사람을 일컬어 사람들은 ‘이슈 메이커’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협박을 몰고 다니는 사람은 ‘협박 메이커(?)’라고 불러도 될까. 협박에 노출되기 쉬운 인사는 아무래도 대중들의 관심을 먹고 사는 연예인이나 배우 등을 생각할 수 있겠지만, 공인으로서 신상이 최소한이라도 공개되고,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치인’들도 적지 않다. 
 
편지협박서 인터넷 테러까지 진화 
 
지난달 23, 27일 두 차례에 걸쳐 박근혜 전 대표의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무실에 편지가 배달됐다.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는 박 전 대표를 향한 협박편지였다. 친박연대의 한 관계자는 편지내용에 대해 “입에도 담기 싫은 끔찍한 말들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편지에는 ‘세종시 수정에 계속 반대한다면 얼굴에 염산을 부어버리겠다’, ‘칼로 얼굴을 그어버리겠다’, ‘집을 불에 태워버리겠다’ 등의 극한 표현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현재 경찰은 편지에 묻은 타액을 통해 범인 검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경호원들은 박 전 대표의 경호를 더욱 철저히 강화하는 한편, 국회에서는 안전을 위해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이미 2006년 5월, 협박 수준을 넘어선 테러를 직접 당하기도 했다. 서울 신촌에서 있었던 지방선거 후보 지원 유세 도중 무대에 오르는 과정에서 전과 8범의 한 남자가 휘두른 흉기에 얼굴이 찢겨 60여 바늘을 꿰매는 수술을 받기도 했다.

또 다른 ‘협박 메이커’로는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을 꼽을 수가 있다. 전 의원 만큼 지지자와 반대자가 극명히 엇갈리는 정치인도 흔치 않다. 박 전 대표에 대한 협박과 테러가 압도적인 지지율로 생긴 현상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라면, 전 의원 같은 경우는 ‘말’이 문제다. 인터넷 상에서는 ‘전 의원 어록(?) 모음집’이라는 글이 유행했을 정도.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젊은 층에게 전여옥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더불어 ‘공격 대상 1순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기도 하다.

특히 전 의원은 2004년 3월 SBS가 주관한 한 토론회에서 유시민 전 복지부장관과의 논쟁 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미숙아라면 인큐베이터 안에서 키운 다음에 나와야지’라고 쏘아붙였고, 이에 유 전 장관은 ‘매우 비열한 인용방식’이라며 응수했다. 다음 날부터 전 의원의 사무실과 집에는 간담을 서늘케 하는 내용의 협박전화와 메일이 빗발쳤고, 각종 인터넷 사이트와 전 의원의 블로그에는 그를 비방하는 글들로 포화(?)를 이뤘다.
당시 전 의원은 “심한 위기감을 느꼈고, 어디라도 피신해야 될 것 같은 심정이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잠잠하던 전 의원은 최근 배우 김민선이 자신의 ‘미니홈피’에 미국 소고기 수입관련 글을 올리자, ‘모르면 조용히 하라’는 식의 협박성 메일로 응수해 또 다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앞서 지난 2월 27일 전 의원은 한 시민단체 대표로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었다. 당시 전 의원은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1층에서 부산 민가협 공동대표 이모(68) 씨가 자신을 폭행해 전치 8주의 상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3주 만에 안대를 착용한 채 퇴원했고, 이씨는 실랑이만 벌였을 뿐 폭행한 적은 없다고 진술해 둘 간의 ‘진실게임’이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도 지난 2007년 11월 13일 대구 서문시장 방문 중 계란 파편을 맞는 봉변을 당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문시장 입구를 걸어가던 도중 회사원 이모(32) 씨가 던진 4개의 계란 중 한 개를 이마에 맞았다. 모 신용대출업체 영업직원으로 근무하는 이씨는 경찰조사에서 “이 전 총재를 지지해 왔는데 경선을 거치지 않고 이번 대선에 재출마해 실망이 컸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 총재는 하루 전인 11월 12일에 일용직 노동자 성모(45) 씨에게 협박전화를 받기도 했다. 성씨는 “이 전 총재가 나오면 분열을 초래해 정권교체를 할 수 없다. 이 전 총재가 대선에 나오면 공기총으로 살해한 뒤 나도 죽겠다”고 협박했다. 이틀 연속으로 봉변을 당한 이 총재는 테러위험의 수위가 높아짐을 느끼고 경호수준을 강화했다고 알려졌다.
강신찬 기자
noni-jjang@hanmail.net
 
MB, 권총협박 ‘해프닝’
과장화법 거짓말 들통 여론 ‘들썩’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괴한이 총을 들고 집으로 협박하러 온 적이 있었다’고 밝혔으나 결국 ‘거짓’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일 헝가리 대통령 초청 국빈만찬에서 “지난 대선 때 한 남자가 권총을 들고 집에 찾아와 협박을 해서 놀랐는데, 경호원이 붙잡고 나서 봤더니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아 그냥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3일 강승규 한나라당 의원은 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 부분은 내가 알고 있다. 괴한이 권총을 들고 찾아온 것이 아니라, 총기탈취범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괴한은 전화상으로 ‘탕탕탕(입소리)’ 이라는 총소리를 내며 살해 위협을 한 것뿐”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말한 권총협박이 사실은 단순한 ‘입총협박’이었다는 과장화법 사실이 밝혀지며 야당의원들과 네티즌들은 이 대통령을 향해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 <찬>
 
 

정치인, 신변보호 위한 방편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 부활할까

지난달 23, 27일 두 차례에 걸쳐 박근혜 전 대표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무실에 배달된 ‘협박편지’를 계기로 국회에서는 의원의 안전을 위해 신변보호 조치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국회 건물의 보안과 통제가 강화를 위해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일 열린 한나라당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이윤성 국회 부의장은 “박근혜 의원에게 배달된 협박편지는 예삿일로 볼 수 없다”며 “예전에는 국회 내에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가 있었지만, 국가의 주인인 국민과 차별대우한다고 해서 없앴다. 회기 때만이라도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국회 내에서 방문객과 의원들을 적절히 통제 관리할 수 있는 안전대책을 국회의장과 사무처가 마련해 달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박 전 대표의 안전에 대해서 공 위원은 “자택 등 동선을 철저히 파악해 신변보호에 당국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의 정광용 회장은 지난 2일 평화방송에 출연해 “박사모 자체 경호봉사대를 창설하기로 결정했다”며 “박 전 대표의 신변안전을 위해 ‘드러나지 않고, 보이지 않게’ 자체 경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같은 경우는 따로 경호조직을 두고 있지 않았지만 지난 2006년 ‘박근혜 테러 사건’ 이후에 안전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알려져 있다. 서울 시장 후보 선거유세 당시 오 시장은 “자원봉사로 캠프에 참여한 젊은이들 가운데 유단자들을 골라 ‘보이지 않는’ 주변 경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대책을 전했다.

하지만 역시 의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안전대책은 사설경비업체 관계자를 고용하는 것. 실제로 사설경비업체 K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선거철만 되면 국내에 있는 60여개의 사설경호업체는 쏟아지는 의뢰전호로 직원 대부분이 경호 업무에 투입되고 있다고 설명할 정도다.
 <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