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과 세월호 유족 샌드위치 속 특별법 난관 해법 제시 주목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추천 회의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문희상(왼쪽) 의원이 박영선 원내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계파 수장 힘겨루기 속 내홍 해결 과제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겉은 '장비' 속은 '조조'".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후임으로 위기의 새정치민주연합의 새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을 칭하는 수식어다. 세월호 정국의 파고 속에 문 신임 비대위원장은 내년 초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게 된다.
당초 이석현 국회부의장이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됐지만 본인이 고사한 것은 물론 DJ 정부와 노무현 정부를 관통하는 문 신임비대위원장의 이력과 경험을 높이 산 당 상임고문단의 선택도 문 비대위원장 내정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 비대위원장은 김대중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과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 등으로 일했으며 노무현 정부에서는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내면서 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당의장과 국정자문회의 의장을 역임했고 18대 전반기 국회에서는 부의장직을 맡았다. 또한 김근태계로 불리는 민주연합청년동지회 중앙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당내 계파간 공통분모를 모두 갖춘 인물이란 점도 강점이다. 지난 2012년 4월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당시에는 선거관리위원장직을 수행했으며 2013년에는 민주통합당의 비대위원장을 맡아 선거에서 패배한 당을 수습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다.

계파갈등 해소 최우선 과제

지난해 5월 민주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은 이후 1년 4개월여만에 또 다시 비대위원장직을 맡게 된 문 위원장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바로 당내 고질병으로 불리는 '계파청산', '당 혁신이 자리잡고 있다. 또한 여당과 세월호 유가족 틈바구니속에서 세월호 특별법 해결을 위한 명쾌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계파청산은 새정치연합의 오랜 숙원으로 역대 어느 비대위에서도 이렇다할 성과를 거둔 적이 없을 만큼 계파의 벽은 공고하다. 결정적인 순간마다 계파간의 합종연횡으로 번번이 발목을 잡힌 것이다. 
특히 최근에도 마찬가지다. 7·30 재보궐선거 참패 후 유일하게 남은 선출직 지도부인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으로 계파 갈등이 극에 달해 있다. 민주통합당 시절 비대위원장을 경험한 문 의원이 이번 만큼은 계파청산을 치료할 수 있는 묘약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가 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당내 상황은 한마디로 최악이다. 박영선 원내대표 거취문제와 세월호특별법 합의 과정에서 보여준 박 원내대표의 리더십 부족과 소통미흡으로 제1야당의 민낯만 여실히 드러낸채 만신창이가 됐다. '새정치'를 표방한 정당이 극심한 계파갈등 속에 지도부를 뒤흔드는 등 비합리적 행태를 보이며 가장 구태스러운 '헌정치'를 보여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 비대위원장이 이같은 당내 복합적 문제점들을 어느정도 해소 내지는 완화하고 당 혁신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고질적인 계파청산은 사실상 기대난망이다. 내년 초 전당대회까지 정세균 문재인 박지원 등 계파의 수장간 힘겨루기가 본격화 할 전망이 많기 때문이다. 
비대위원장이 조직강화특위를 구성하고 이를 통한 지역위원장 인선, 내년 초 전당대회 룰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영향력 때문이다. 계파별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식을 따내기 위해 비대위원장 흔들기가 심해질 수 있다는 논리다.
앞서 당내 강경파로 불리는 강기정 의원은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계파 수장이 비대위원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을 책임지는 지도부들, 더 구체적으로는 내년에 전당대회 나가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비대위에 책임 있게 참여하고 더 나아가서 비대위원장으로 나서야 한다"며 "예를 들면,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이런 분들이 계속 책임 있게 나서줘야 된다"고 주장했다.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추천 회의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문희상 의원이 문재인 상임고문 등 참석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세월호 정국 얽힌 실타래 풀 해법 내놓을까 
 
계파해소 외에 가장 큰 문제는 국회 마비사태까지 불러온 세월호 특별법 대치 정국의 해소이다. 문 비대위원장은 추대 이후 가진 언론사 인터뷰에서 "세월호특별법 해법은 유족의 동의 아닌 양해를 얻는 선이 아니면 길이 없다"며 "세월호특별법 처리와 정국 정상화를 위한 여야 대표회담을 22일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유가족이 요구하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주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유가족의 양보를 요구하고 그에 대한 보완책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당과 유가족과 대립각보다는 대화와 협상으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얻을 것은 얻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월호유가족들의 입장변화가 없을 경우와 세월호 유가족측의 의견을 들어줘야 한다는 당내 강경파들을 문 위원장이 어떻게 설득할 지도 변수다. 게다가 여당 역시 박근혜 대통령이 '2차 협상안'을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해 놓은 상황에서 운신의 폭이 좁은 가운데 접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과 관련 "새정치연합은 기득권을 버린 적이 없다. 그래서 혁신에 실패해왔고 당의 체질도 극도로 부실화됐다"고 이번에도 관리형 비대위 체제에 그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세월호 특별법 처리와 관련해선 "기존의 틀을 유지한다면 협상과 국회마비도 장기화 될 것"이라며 "다른 정당도 있고 유가족들도 있고 시민단체들도 있다, 함께 머리를 맞대는 것이 이 문제를 풀기 좋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