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홈페이지(9월 8일 대북전단 살포 당시)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대북전단 살포, '北 비난-귀순권유' 내용 담아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대북전단 살포 강행에 일부 시민단체와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21일 오전 11시경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대북전단 살포를 위해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주차장에 집결했고,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에도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은 북한을 비난하고 북한 주민의 귀순을 권유하는 대북전단 약 20만 장을 10개의 긴 풍선에 매달아서 살포했으며, 현재 북한 선수단이 참여한 아시안게임이 진행되는 만큼 반대의 목소리도 높았다.

한국진보연대 회원과 개성공단 입주업체 관계자들은 이날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대북전단 살포가 예고되자 통일동산에 모여 "한반도 평화를 파괴하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13일과 15일 국방위원회 명의로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하라는 전통문이 청와대에 도착한 것과 관련, "거짓과 위선의 잔혹한 독재자의 불편보다는 2천만 동포의 알 권리가 더욱 중요하기에 우리는 김정은의 공갈협박을 박차고 북한 인민이 자유해방을 성취하는 날까지 계속 사실과 진실의 편지를 보낼 것"이라고 대북전단 살포 강행의 이유를 밝혔다.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가 강행될 경우 "도발 원점과 그 지원 및 지휘세력을 즉시에 초토화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으며 청와대 측은 "법적 근거 없이 표현과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대북전단 살포에 경찰은 버스 4대를 동원, 자유북한운동연합과 대북전단 살포 반대 단체 사이에 벽을 만드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