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BBC 영상 캡처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영국-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진행 중, 세계사 바꿀 '한 표'

스코틀랜드 독립투표가 진행됨에 따라 영국연방으로부터 스코틀랜드가 분리 독립하게 될 것인지,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결과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스코틀랜드 독립투표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진행된다. 한국 시각으로는 18일 오후 3시부터 19일 오전 6시까지며 19일 오후면 스코틀랜드 독립투표의 결과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16세 이상 스코틀랜드 주민의 참여로 진행되는 스코틀랜드 독립투표는 스코틀랜드와 영국의 분리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막판까지 찬반 의견이 팽팽한 비율을 보여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결과 예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주민들의 분리 독립 의사를 타진할 이번 투표는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을 희망하고 있는 스코틀랜드 국민당이 2011년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확보한 후 결정됐다.

초기에는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결과에 자신하던 중앙정부는 스코틀랜드 독립투표일이 다가올수록 찬반 의견이 혼전 양상을 보임에 따라 잔뜩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현재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 등의 연합왕국으로 이뤄져 있는 영국 내 스코틀랜드의 국토 면적은 32% 정도로, 이번 스코틀랜드 독립투표가 영국 지도를 바꿔놓을 수도 있는 만큼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