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토세력 많은 유시민 보다 친노방계인 김두관 유리"


 

▲ 김두관 전장관 측은 참여정부의 자산과 부채를 동시에 인수할 수 있는 적격자라는 인식이 강하다.

여권의 대선 주자군은 크게 세 부류로 나뉜다.

▲대선주자 ‘투톱’으로 불리는 김근태·정동영 두 전·현직 당의장과 대망론을 꿈꾸며 대선행보를 시작한 천정배 전법무장관. 이들 세 사람은 과거 민주당 출신들이다.

▲현재로선 소속이 없지만, 범여권 오픈프라이머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건 전총리도 잠재적 여권 후보로 인정받고 있다.

▲유시민 보건복지부장관, 강금실 전법무장관, 김두관 전행정자치부장관, 김혁규 의원 등은 제3후보군으로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친노계열로 분류되는 이들은 참여정부 들어서 열린우리당에 합세한 개혁성향 인사들이다. 이들 가운데 김두관 전장관의 ‘대망론’을 먼저 살펴봤다.

김두관 전장관은 영남권 여당 지지자들과 과거 개혁당 및 외곽 친노세력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만큼 노무현 대통령과는 정치철학이 흡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노 대통령이 바라는 ‘제3후보’의 유력 인물로 지목되곤 한다.

김 전장관은 서민적이면서도 성공한 행정가로서의 면모가 독특한 강점이다. 시골 마을 이장출신으로 잘 알려진 김 전장관은 1987년 민주화투쟁 당시 서울 민통련에서 활동하면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인물이다. 이로 인해 옥고를 치른 경력도 있다.

전문대를 거쳐 부산 동아대를 졸업한 김 전장관은 고향인 남해로 내려가 농민운동을 시작했다. 이 시기에 ‘남해신문’을 창간해 지역 언론 활동을 하기도 했다.

92년 민중당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해 낙선한 다음, ‘바닥부터 가보자’는 마음으로 고향 마을 이장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95년엔 남해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전국 최연소 군수에 당선되는 기록을 세웠고, 무난하게 재선을 거쳤다. 2002년 지방선거 때 낙선이 뻔한 상황임에도 민주당 당적으로 경남도지사에 출마했다.

행자부장관 시절에는 짧은 재임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이고도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균형발전특별회계를 과감히 만들었고, 수십 년 간 표류하던 방사성폐기물처리장 문제를 해결한 주민투표법을 실시하기도 했다.

김 전장관은 열리우리당 내에서도 상당한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2월 전당대회에서 원외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정동영, 김근태 후보에 이어 3위로 최고위원에 당선됐을 정도로 그의 지지도는 만만한 게 아니다.

자치분권운동을 통하여 맺어진 전국적인 인맥도 탄탄하다. 그는 지난 2003년 창립된 자치분권전국연대를 태동시킨 장본인으로 영호남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나름의 세를 형성하고 있다.

김 전장관 측에서는 “자발성에 기초한 전국적 조직의 뿌리를 갖고 있는 대선 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며 김두관 대망론의 근거를 주변에 알리고 있다.

여권이 채택한 오픈프라이머리 방식도 김 전장관에게 불리할 게 없다는 분석이다.

고건 전총리는 열린우리당이 해체되지 않는 한 여당의 오픈프라이머리에 참여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김 전장관 측은 범여권이 해체모여를 하지 않는 한 고 전총리는 여권 경선 상대자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설령 고 전총리가 여당의 대선후보 경선에 뛰어든다 하더라도 열린우리당과의 정체성 충돌로 내부 경쟁력이 취약할 게 뻔한데다, 한나라당 후보들에 비해 본선 경쟁력이 취약해서 후보로 선출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김 전장관 측은 정동영 전의장에 대해서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고 있다. 당내 최대 주주인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5월 지방선거에서의 참패로 정치 생명력이 치명상을 입었기 때문에 더 이상 여당 초창기 때와 같은 대세를 갖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김근태 의장에 대해서도 리더십 부재 등을 이유로 들며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급부상하고 있는 천정배 의원은 참모로서의 이미지가 강한 데다 지지층이 겹치는 정동영 전의장의 벽에 막혀 좀처럼 두각을 나타내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최대 경쟁자라 할 수 있는 유시민 장관에 대해서도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당내 뿐 아니라 호남 지역의 비토세력이 너무 많아 후보로 나서기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같은 제3후보로 거론되는 강금실 전장관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때 예상 밖의 저조한 성적을 거두는 바람에 이미지가 많이 훼손됐다고 보고 있다.

김 전장관 측은 참여정부의 자산과 부채를 동시에 인수할 수 있는 적격자라는 인식이 강하다. 청와대의 낮은 지지율 때문에 노 대통령은 대선후보를 만들어내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없는 형편이다. 대통령과 가까울수록 손해를 본다는 세간의 평가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 전장관은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긴 하지만 노 대통령과는 참여정부에서 본격적으로 만났다. 참여정부에 들어오기 전까지 그는 무소속으로 지냈다. 말하자면 ‘친노직계’라기 보다 ‘친노방계’인 셈이다.

김 전장관 측은 “차기 여권 내 대선 후보는 호남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영남에서 30% 이상의 득표를 할 수 있으며, 충청에서 거부감이 없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세 가지 전제를 충족시켜야 한다”며 “이에 비추어 볼 때 가장 근접한 인물이 바로 김두관이다”는 논리를 갖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